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활지원 로봇의 안전성 검증

전문가 제언
○ 한국은 기술표준원이 서비스 로봇의 안전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여 2008년 1월 17일 보급하기 시작하였다. 청소용 로봇을 비롯하여 5종의 서비스 로봇의 안전성, 전기, 디자인을 포함해서 안정성 확보와 시험방법과 평가방법을 국가 표준에 포함 시킨 바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간호용 로봇의 안전 검증센터를 2010년 12월 30일 완공하여 Ibaraki현 Tsukuba시에 두고 업무를 개시한 바 있으며, 국제안전 규격을 선도적으로 만들어 세계최초 인증기관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

○ 한국은 일찍 산업용 로봇이 도입된 후 안전에 대한 것을 규정하여 저용하고 있었으며 서비스용은 미국 iRovot사의 청소용 로봇 Roomba가 2002
년부터 시판하면서 수요가 크게 확대 되는 때 이와 비슷한 청소용 로봇이 여러 곳에서 개발 되었고 대기업인 삼성 및 LG에서도 개발하여 다수의 모델이 판매되고 있고 안정성에 대한 것은 이미 표준화되어 있다. 한편 병원 보조용 로봇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시도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

○ 로봇의 안전성 검증은 정치식이 대부분인 산업용 로봇이 현장에 보급되면서 강조되었던 사안이며 특히 생활지원로봇의 경우는 자율이동식이 많고 사람과 항상 가까운 거리에서 동작하는 특수성 때문에 안정성 문제는 더욱 심각하게 다루어야하는 만큼 규정의 보완은 물론 시험 및 평가방법의 개정 보완도 계속 이루어 저야 한다.

○ 안전성 대상 생활지원 로봇의 경우 이미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향후 판매를 목전에 두고 있는 여타 로봇의 안전에 대한 시험 및 평가는 당연하지만 설계 단계부터 고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함께 해야 한다. 무엇이 안전에 위협을 주는가를 고려하여 시험, 평가항목에서 발견 되지 못하는 부분조차도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미연에 방지되도록 설계 구성부터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
Fujikawa tatchu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3
권(호)
2013(211)
잡지명
ロボッ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22~26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