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미생물군과 숙주의 발생 및 생리
- 전문가 제언
-
○ 사람의 장관은 단순한 신체의 내부가 아니고 장미생물군이 서식하면서 숙주의 건강과 질병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생리기관이다. 장미생물은 인체병원균과의 경쟁을 비롯해서 염증성 장 질환, 암, 당뇨, 비만, 자가면역, 심혈관 및 신경병리적 질환은 물론 다당류 대사 및 필수비타민 생산, 조직의 항상성 유지, 병원균 침입방어와도 관련된다. 따라서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장미생물군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포유류의 장관은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미생물군은 숙주와 상호협동관계를 유지하면서 장관 내에서 정착, 생존하고 있다. 그러나 장 미생물의 조성은 숙주의 식이, 생활방식, 위생 또는 항생물질 사용 등 숙주의 환경변화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숙주유전체와는 달리 장미생물군유전체는 변할 수 있다. 이 리뷰에서는 숙주의 발생과 생리에 미치는 장미생물군의 영향과 숙주-장미생물 상호작용의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최근의 발전에 대하여 논하였다.
○ 사람의 소장과 대장에는 100조에 달하는 천여 종의 장미생물군이 서식하고 있다. 장미생물군은 16S rRNA분석 결과 Firmicutes, Bacteroides, Actinobacteria, Fusobacteria, Proteobacteria, Cyanobacteria, Verruco- microbia, Spirochaeates, VadinBE 97의 9문으로 구성되었으며 그중 Firmicutes와 Bacteroides가 98%이다. 장미생물군은 사람에게 유익한 균뿐만 아니고 유해균과 중간형태의 세균집단이 공생하고 있다.
○ 장생미생물군의 균형은 항생물질 사용, 식이변화, 약물치료 등 내?외부 환경변화로 파괴되어 숙주의 건강과 질병상태로 전환될 수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대장암에 대한 장미생물군의 영향과 프로바이오틱스(명대성, 주영은 2012), 염증성 장질환과 장미생물군(김정목, 2010)이 보고되었다. 다양한 숙주생리에 미치는 장미생물군에 관한 연구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장미생물군과 숙주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메커니즘의 이해는 물론 유용 장미생물군의 산업화를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공동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Felix Sommer and Fredrick Backhe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1
- 잡지명
- Nature Reviews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27~238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