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과 특허의 관계
- 전문가 제언
-
○ 크림은, 크림 중의 유지가 유지방 100%이며, 풍미, 구용성의 뛰어남은 물론 대체 가능한 것 이 없을 정도로 우수하다. 그러나 수송 중에 급격한 점도 상승이나 고화가 일어나기 쉽고, 또한 휘핑 종점 폭이 짧아 취급하기 어려우며, 가격이 비싸다. 현재, 유지 100%의 소위 생크림은 아니지만, 풍미를 살리면서 작업성을 개량하기 위해서, 유지방과 식물성 유지를 조합한 콤파운드 크림, 보존성, 보형성, 비용을 중시한 순식물성 크림 등, 다양한 기포성 수중유형 유화물이 시판되고 있다.
○ 기업발전의 원동력은 기술혁신과 시장창조라고 말하고 있다. 신기술의 출발점은 제품개발, 생산기술 개발, 영업전략, 지적재산권 전략 등을 담당하는 각 부서의 신제품 개발을 통한 기술혁신이 시장창조로 이어질 수 있다.
○ 이 특허 공보를 정독하여 발명의 본질, 이 특허와 관련된 특허 조사 결과 10건의 특허가 있었고, 이 특허가 선행 기술로 국제특허를 포함한 인용한 문헌이 24건 이었다. 이들 공보 중에서 저유분 휘핑크림의 내용이 객관적으로 파악된 특허는 9건의 특허가 있었다. 선행 기술 명세서의 내용을 정리하여 휘핑크림 기술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 이 팜중유점유지와 라우린(laurin)계 유지 및 유화기술의 제조기술로써 냉각 프로세스의 제어라는 새로운 생산 기술로 휘핑크림의 기포전의 보존 또는 수송 중에 안정한 유화를 유지하면서 기포가 일어날 때 유화의 파괴도 적당히 일어나지 않으면 안 되는 서로 모순되는 과제를 극복하여 성공하였다. 한편 휘핑크림의 외국인 출원을 포함한 국내 특허는 14건이다.
○ Park 등이 2009년 제과점 제품의 트랜스지방의 함량 조사결과 생크림케이크가 0.14 g/100 g으로 가장 높았다. 빵류의 l 회 제공량인 70 g을 기준으로 트랜스지방이 0.2 g을 초과하는 시료를 판정한 결과 생크림케이크에서만 17건 중 4건의 시료가 0.2 g을 초과한 기록이 있다. 트랜스지방, 포화지방을 낮출 수 있는 연구 개발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 저자
- Miyabe Masa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55(5)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3~52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