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 제조업의 현주소

전문가 제언
○ 오늘날 제조업과 고객 요구의 다양화, 생산거점의 글로벌화, 다품종 소량, 변종변량 생산이 추진되어 고품위 절삭, 단납기, 저비용화로 쾌속 생산, 공정집약 등 세계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생산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다기능화로 생산기술의 고도화에 대응하는 복합가공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제조업은 세계 각지로 생산거점을 확대, 비용 경쟁력을 높여서 신차 출시를 앞당기는 등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 21세기 제조업의 환경은 20세기 대량생산 및 소비가 지배하던 시대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쉽게 말해서 만들기만 하면 팔리던 좋은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팔리는 물건을 팔리는 만큼 만드는 것이 오늘날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하는 절대적인 조건이 되었다. 수요 측면의 요인을 살펴보면, 소비자의 요구는 빠르게 변화하고, 누가 얼마만큼 살 것인가를 미리 예측하기는 거의 불가능해지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을 만큼 시장은 크지 않고, 또한 제품주기는 길지 않다.

○ 절삭가공은 형상 제어, 비용, 재료 제거 효율의 관점에서 다른 가공법보다 우위성이 있으며, 예전부터 제품 제조에 많이 적용되어 왔다. 절삭가공에 있어 적절한 절삭 조건은 공작기계, 공구, 피삭재의 조합으로 선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좋은 절삭작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작기계나 공구의 개량, 개선이 필요해진다. 공구 개발에 있어 논의되고 있는 엔드밀에 대한 대표적인 과제로는 첫째, 공구 마모, 둘째, 공구 절손, 셋째, 진동, 넷째, 가공 정밀도, 다섯째, 다듬질 면 품위, 여섯째, 절삭 칩 처리 등을 들 수 있다.

○ 난삭재의 가공기술과 관련된 기술개발은 크게 공작기계, 공구 및 신 가공기술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공작기계의 경우, 독일과 일본을 중심으로 고성능 난삭재 가공을 위한 공작기계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연구개발 실적이 미흡하다. 또한, 난삭재 가공을 위한 공구개발의 경우, 미국, 스위스 및 일본을 중심으로 공구의 코팅 및 형상개발 위주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기업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Katsuhide Kurasa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79(1)
잡지명
精密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0~34
분석자
조*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