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재료의 바이오필름 생성 방지
- 전문가 제언
-
○ 임플란트 디바이스는 환자들의 삶을 개선하여 왔지만 임플란트와 관련된 감염은 질병과 사망이 동반되는 심각한 합병증이 되고 있다. 최근에 감염의 전개과정에서 바이오필름의 역할이 파악되고 있으며 바이오필름에 대처하는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 박테리아의 세포외기질(ECM)인 바이오필름은 박테리아가 면역 메커니즘을 회피하고 항생물질 치료 내성을 얻을 수 있는 호스트 내부에서 미세 환경을 만든다. 바이오필름 생성 병원체는 난치성 및 만성 감염과 관련된 것으로 가끔 외과적인 절제와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하게 발전될 수 있다. 바이오필름인 세포외기질은 기본적으로 폴리사카리드와 세포 밖 DNA의 체인으로 구성되며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단백질이 포함된다.
○ 임플란트 디바이스의 감염 속도를 줄이기 위해 과거에는 디바이스의 표면 형상이나 크기, 디바이스의 재료성분을 바꾸는 방법을 시도하였으나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주로 항생제를 디바이스 설치 지역에 국부적으로 송달하여 감염을 방지하는 전략이 시행되고 있다. 국부적인 송달은 전체적인 독성 문제, 고가의 항생제 낭비를 막고 임플란트 부분에서 최소한의 감염 저지농도를 확보할 수 있는 매력적인 해법이다.
○ 국부적으로 항생제를 송달하는 시스템은 일부 임상적으로 성공을 거두었지만, 감염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장래에는 바이오필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본고는 임플란트 관련 감염증을 예방하는 최근의 새로운 발전 내용을 재료 측면과 항생제 송달 측면에서 검토 요약하고 현재의 상황과 미래를 전망하고 있어 이 분야 연구에 좋은 참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Sarita R. Shah,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16(5)
- 잡지명
- Material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77~182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