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식재산과 외국인투자 및 기술 수용이 기술창업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신흥경제국에서는 과학기술연구 성과물을 사업화하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창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논문은 “지식재산과 외국인투자 및 기술수용이 기술창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하여 지식재산권과 외국인직접투자 및 기술수용장애가 신흥경제국에서 어떻게 개인의 기술창업 진입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그 영향을 분석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높은 수준의 인당 외국인직접투자와 결합된 강한 지식재산권 보호를 목표로 하는 체계는 개인의 기술창업 진입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낮은 기술수용장애는 그 진입가능성에 부정적 영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제시하였으며, 지식재산권과 외국인직접투자 및 기술수용장애는 국가적 제도가 촉진하는 기술변화적응에 적절한 정책수단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국가제도는 기술창업진입을 고려하는 창업자의 유인에 영향을 미치고 관련 연구에서는 국가제도가 기술창업에 미치는 상호작용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술창업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과 투자 등의 종합적인 접근이 요구되며 창업단계별로 특화된 목표와 창업을 촉진하는 지원제도가 필요하다. 최근 세계 주요 국가들에서는 국가의 미래성장엔진과 일자리 창출의 원천으로서 기술창업 및 기업가정신이 강조되고 있으며, 오바마 대통령은 ‘기술창업국가 미국’을 국가비전으로 제시하였고 유럽연합은 벤처창업 및 기업가정신 활성화 등 10대 강령을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최근에 기술창업이 증가하면서 벤처기업으로 등록된 혁신중소기업의 수가 26,148개로 증가하였고, 대표적인 기술창업인 천억 원 이상의 우량 벤처기업수가 2004년의 65개에서 6배정도 증가하였다. 그러나 경제활동인구 천 명당 창업자수(1.52명)가 OECD평균(4.76명)보다 낮고 창업환경 평가순위도 세계 24위수준이며 기술창업을 지원하는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 등의 지원인프라도 충분하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도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고, 기술창업 활성화를 촉진하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추진과 재정적지원의 확충이 필요하다.
저자
Saurav Pathak, Emanuel Xavier-Oliveira, Andre O. Laplum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66
잡지명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2090~2101
분석자
김*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