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네팔의 대기오염과 국민건강에 관한 과학적 증거

전문가 제언
○ 세계보건기구(WHO) 연구보고에 의하면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전 세계에서 연간 최대 600만 명이고, 실내공기 오염에 의한 사망자는 280만 명이며, 실내 오염물질이 실외 오염물질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이 약 천배 정도 높다고 추정하고 있다. 실내 및 실외의 공기오염은 그 발생원에서 많은 차이가 있는데, 실외는 자동차 배기가스, 산업체 배출가스 등이 주원인이라면, 실내공기의 오염원은 가정용 가전제품, 건축자재, 연료연소 등 더 다양한 편이다.
○ 국내에서 실내공기 오염물질에 대한 관심은 대기 오염물질보다 적어서 실내공기질을 법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은 1989년도에 지하공간에 대해 이산화탄소 등 14개 오염물질에 대한 환경기준 권고치를 설정한 것이 처음이다. 2003년도에 환경부에서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 공기질 관리법”을 제정하여 지금까지 적용하고 있는데 아직도 실내공기질 관리체계는 완전히 통합되어 일괄적으로 관리 운영되지 못하고, 교육부, 노동부, 보건복지부 등 여러 부서에서 관련 시설을 관리하고 있다.
○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 공기질 유지기준”에 의하면 PM10의 경우 의료기관 등은 100 ㎍/m3이하, 나머지 실내공간에서는 150 ㎍/m3이하로 되어 있으며, 실내 주차장은 200 ㎍/m3이하로 되어있고, 일산화탄소는 모든 시설에서 1,000 ppm 이하, 일산화탄소는 실내주차장을 제외한 모든 시설이 10 ppm이하로 되어있다. “신축 공동주택 실내 공기질 권고기준”에서는 벤젠 등 유기물질 7종에 대한 실내의 권고기준 농도를 제시하고 있으며, 나머지 오염물질에 대해서는 다중이용시설 실내 공기질 유지기준에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다.
○ 공기오염에 의한 건강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 및 실외의 공기질 평가나 오염물질 방출시설에 대한 관리/감독 등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 국민들의 실내 및 실외 공기오염에 대한 인식 변환과 실내 환기 시스템에 대한 지식 및 마인드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꾸준한 공기오염에 대한 교육과 홍보 등을 통하여 전 국민이 환경보전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태도변화가 요구된다.
저자
Anobha Gurung, Michelle L. Bel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24
잡지명
Environmental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4~64
분석자
황*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