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학제연구의 기복-개방소스 혁신의 사례

전문가 제언
○ 이글은 “학제연구의 기복: 개방소스혁신의 사례” 주제 하에 서론, 선행연구와 갭, 방법론, 개방연구의 일치와 분화, 신생연구분야에서 학제성의 명제,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학문간의 상호작용은 학문 내의 상호작용보다 고비용일 수 있다. 그 장점이 학제연구의 비용을 능가하는지의 여부는 선행의 관련지식의 이용가능성과 분포뿐만 아니라 당면한 과학문제의 성격에 달려있다.

○ 따라서 이들 요인의 변화는 학제연구의 효과와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추정될 수 있다. 그러나 연구자들 사이에 학제적 공동연구가 어떻게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전하고 그 일치성을 이론화하는가를 측정한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없다. 현대과학에서 그 수수게끼 같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한 학문 이상의 학자를 필요로 하는 연구 분야의 수가 많으며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글은 개방소스(Open Source: OS)혁신의 초기 10년 동안 최근의 개방소스혁신의 연구에서 학제공동저서, 공동인용 및 논문발표패턴을 탐색한다. 저자는 306건의 핵심적인 논문과 1만 건 이상의 관련참조문헌을 포함한 데이터세트를 활용하여 이 분야의 시작이후 학제연구에서 다학문연구로 공동난제해결에서 공동문제해결로 이동한 것을 발견한다.

○ 학제연구의 적극참여의 형태는 소극참여의 형태보다 더 빨리 감소한다. 저자는 개방소스연구에서 발견한 패턴은 매우 일반적일 수 있으며, 그 패턴은 다른 요인간의 불확실성에서의 변화와 연구의 모듈능력에 의하여 추진된다고 주장한다. 연구결과는 개별학자, 연구기관 및 연구정책을 위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 우리나라는 현재 난제를 풀고 새로운 파이오니아가 되기 위하여 학제연구 내지 융합연구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학제연구의 추진은 단계별, 분야별로 차이가 있으며 그 실효성과 공동저자, 공동인용 및 연구결과의 공유 등 특성별 검토가 필요하다. 학제연구의 시간에 따른 발전상황과 실제의 이론화를 위한 사례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Christina Raasa, Viktor Lee, Sebasian Spaeth, Cornelius Herstat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42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138~1151
분석자
최*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