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구동 방식 풍력 터빈과 평면 베어링 구조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풍력터빈은 바람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풍력터빈의 로터 회전력이 발전기로 전달되고 발전기는 이 회전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한다. 풍력터빈의 로터는 풍력터빈의 회전 가능한 구동계통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 이 구동계통은 풍력터빈 발전기의 로터에 직접 연결되고, 풍력터빈의 고정부분에 하나 이상의 베어링을 통해 장착되어 있으므로 구동계통이 회전 가능한 구조를 가진다.
○ 본 발명은 풍력터빈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평면 베어링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별도로 무거운 인양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베어링 패드를 간단히 교환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다. 구동계통은 풍력터빈의 고정부분에 체결되고, 이 평면베어링에는 소모성 부품이 내장되어 필요시 교환 가능한 구조를 가진다.
○ 평면베어링은 볼이나 롤러처럼 회전하는 요소를 사용하지 않고, 미끄럼방식, 마찰방식 또는 부양방식의 구조를 가진다. 기존 베어링은 풍력터빈의 운전 중 베어링의 회전에 의해 마모가 생겨 베어링의 기대수명이 짧아지고, 주기적으로 베어링을 교환하여야 하지만, 본 개발에 의한 부품은 소모성 부품이라 부르며 정비기간 중 점검하고 교환하면 된다.
○ 최근 국내 풍력발전분야의 H사는 해외 베어링 업체와 협력하여 기존 해상 풍력 터빈용 구동계통보다 가벼운 형태인 새로운 콘셉트의 구동계통을 개발했다. 베어링 장착을 쉽게 할 수 있어 설치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터빈 상단의 무게를 10~15% 정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구동계통이 풍력터빈의 고정부분에 체결되면, 베어링은 하중을 지지하지 않고 자유상태가 되어 베어링을 열고 소모성부품을 쉽게 교환할 수 있다. 이 방법에 의해 시간도 절약하고 크레인과 같은 인양기계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국내 풍력발전용 구동계통과 베어링 구조 개발에 본 특허 기술이 참고가 되기 기대한다.
- 저자
- SIEMENS AKTIENGESELLSCHFT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3439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3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