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철도차량 조립에서의 생산준비 사례

전문가 제언
○ 철도차량 및 부품산업은 주문생산과 다품종소량생산이다. 철도차량 및 부품산업은 자동차나 가전제품처럼 수요를 예측하여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주문과 입찰에 의해 시장이 형성되기 때문에 사전 계획생산 및 납기 조정이 곤란하며, 가격을 인하하여 수요를 증가시킬 수도 없다. 철도차량의 경우는 주문을 받아서 설계, 재료구매, 부품구매를 거쳐 생산을 개시하기까지 평균 약 2년 6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최근 들어 철도차량의 조립을 위한 생산 준비 중에서 도장 스펙(Spec.)의 다양화에 수반하여 부품 도장공정에서는 작업순서나 도색이 다른 부품을 철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더욱이 공급사슬(supply chain)의 JIT(Just In Time)화 요청으로부터 소 로트 생산방식이 주류가 되고 있으며, 도장 스펙의 다양화와 함께 보다 치밀한 생산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 최근 들어 유럽의 차량제조업체들은 차량 리스 및 보수 업무 등과 같은 신규 영업 범위를 창출하는 등의 획기적인 영업 전략을 강구함으로써 철도차량 부품업체의 수요확대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철도차량 부품업체의 시장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차량제조 업체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하고, 신규시장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 현재 우리나라 철도차량은 세계시장 15위(0.7%)를 점유하고 있다. 이는 우리 철도산업이 세계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2020년에는 세계 4위의 철도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21세기에도 이들이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산업경쟁력 기반강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향후 경쟁의 핵심이 될 차세대 고속전철 개발, 차세대 전동차 개발, 초고속 자기부상차 개발, 경전철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철도산업의 근간이 되는 부품산업도 전략적으로 육성하여 부품산업을 수출 주력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Youichi Naga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52(1)
잡지명
計測と制御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7~63
분석자
조*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