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망원경의 거울에 서리 발생 문제
- 전문가 제언
-
지난 4월 미국 애리조나 그래함 산(3200미터) 천체 관측소에 있는, 8.4미터 폭의 주 거울을 가진 이중 원통 구조인 대형 쌍안 망원경(LBT, large binocular telescope)에서 2차 거울로 연결된 냉각수 공급라인의 밸브가 열린 채 고장이 발생하였다.
망원경의 작은 2차 거울 중 하나에 발생한 서리가 녹을 때 이중 시야(vision)를 정교한 초점에 모아주는 LBT의 얇은 거울을 훼손하였다. LBT는 예상보다 건설기간이 더 걸리고, 계기는 늦게 도착하고, 사고가 수시로 발생하였다. LBT는 하나의 지지대 위에 두 개의 대형 거울을 장착한 세계 유일한 망원경으로서, 설계와 건설로부터 관측까지 모든 것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2002년에 LBT의 조립이 완성되었으나, 2개의 16톤짜리 거울이 한 개의 지지대위에 설치되는 망원경의 크기 자체 때문에 구조가 흔들리고, 또 2개의 거울이 정확하게 한 방향을 지향하도록 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였다. LBT를 대단히 큰 쌍안경처럼 사용할 때 분해 능력이 훨씬 더 좋아진다. 광 연결 간섭관측기(light combining interferometer)를 필요로 하는 이 모드는 22.8미터 크기의 망원경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동등한 해상도를 얻을 수 있다.
- 저자
- Alexandra Witzw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499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33~134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