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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생산 조립 기술

전문가 제언
○ 전기자동차는 석유 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해 구동하는 자동차이다. 이 전기자동차의 특징으로는 가솔린을 사용하지 않아 주행 중 탄소 배출량이 거의 없어 연비 및 이산화탄소 절감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운영비용 및 에너지 효율도 뛰어나다. 그러나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만으로 주행 및 가속이 이루어지므로 다른 그린카에 비해 배터리 의존도가 높다.

○ 각국의 전기자동차 도입제도와 지원책들은 초기의 고가 배터리 비용을 경감해 주고, 배터리 산업은 규모의 경제를 이루며, 빠른 속도로 비용 절감을 스스로 주도하고 있다.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는 정부가 적극적인 인프라 구축은 물론 보조금 지급, 세제 혜택 등의 파격적인 지원책을 제공하여 이미 전가자동차가 연간 수만 대씩 판매되고 있다.

○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는 오는 2015년까지 전기자동차 100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구매자에게 7,500 달러의 세금 혜택을 주고 있다. 유럽은 르노 그룹의 주도 하에 전기자동차 사업이 국가별로 추진되고 있다. 아일랜드도 르노 그룹이 중심이 되어 전기자동차 사업을 추진 중이고, 포르투갈도 충전소를 기반으로 한 전기자동차 사업이 진행 중이다. 또한, 독일은 2011년 5월 메르켈 총리가 2020년까지 독일 내에서 운행되는 전기자동차를 100만 대로 끌어올릴 계획을 발표하였다.

○ 우리나라는 IT 부문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전기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부문에 LG 화학, 삼성 SDI 등 경쟁력을 가진 업체들을 보유하고 전기자동차 부문에서 선두 국가가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업체의 전기자동차 기술은 선진국의 70% 수준에 불과해 아직 초보 단계에 머물고 있다. 또한, 정부 지원책은 아직 미비하여 국내 전기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은 취약한 상태에 있다고 사료된다.
저자
Mikio Nonaka, Susumu Ohkub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52(1)
잡지명
計測と制御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1~46
분석자
배*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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