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축전지에 의한 전력 저장기술
- 전문가 제언
-
○ 최근 납축전지 시장은 신규 시장의 수요 흡수를 목표로 관련 각 사에서는 주로 사이클 유스용 납전지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UPS용은 여전히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지만 점차 비중이 축소될 전망이며 신규 시장으로의 활용 확대를 위한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 한국전기연구원은 2012년 11월 3개의 시험평가기관 및 한국전지산업협회와 ESS용 이차전지의 시험, 평가 및 인증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기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산업부는 2013년 7월 현재 IT와 ESS를 활용한 에너지 수요관리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금명 간 이와 관련된 대책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 서울대 컴퓨터공학부는 여러 종류의 전기에너지 저장소자를 재구성이 가능한 구조로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에너지 저장시스템 핵심기술 개발(2012년 중견연구자지원)을 수행했다. 에타솔라는 20kW급 중소형 태양광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컨트롤러 개발(2012년 창업성장기술개발)을 통해 출력 3kW급 다단계 정전류, 정전압 제어기능을 갖춘 충전회로를 개발하고 축전지별 호환 충전이 가능한 컨트롤러를 개발하여 실증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납축전지의 SOC 추정 알고리즘 기술 지원과제(2011년 중소기업기술지원사업)를 통해 사용 개시와 동시에 연속적으로 측정한 인자의 적산값으로 전지의 수명을 판정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 이와 같이 우리나라도 산학연이 힘을 모아 전력저장용 납축전지 등의 2차전지의 성능 향상, 충방전 상태의 모니터링 기술, 다양한 전기에너지 저장소자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화 기술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한편 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대용량 2차전지는 소형 전지에 비해 보다 강화된 안전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직 국제적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평가기술이나 방법 등의 표준화 작업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국제 표준화 작업에도 적극 참여하여 에너지 저장장치용 2차전지 분야에서 국내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저자
- Hisaaki TAKABAY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77(1)
- 잡지명
- 化學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8~32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