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UHF 무선인식(RFID)기술
- 전문가 제언
-
○ RFID는 무선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기술로 태그를 물체에 부착하여 태그에 기록된 물체의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이다. RFID 시스템은 칩, 태그, 판독기(reader), 미들웨어(middle-ware) 및 응용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유무선통신망과 연동하여 사용된다. 이런 기술은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여 유통 및 물류분야 뿐 아니라 보안, 안전 및 환경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 RFID는 사용 주파수대에 따라 저주파(125㎑, 135㎑), 고주파(13.6㎒), 극초단파(433.92㎒, 869~960㎒) 및 마이크로파(2.45㎓)를 사용한다. 또한 RFID 시스템은 전자파 에너지 전달방식에 따라서 상호 유도방식과 전자기파방식으로 분류되고 상호 유도방식은 13.56㎒ 이하의 주파수에서 근거리용, 전자기파방식은 주로 극초단파(UHF)대역 이상의 주파수에서 중거리용 RFID로 사용된다. 또한 RFID의 전원 공급방식에 따라서 수동형과 능동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RFID에서는 리더의 인식률 향상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태그 성능시험 방법 등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 세계 RFID시장은 2008년 기준 약 87억$로 연평균 30%의 성장이 전망되어 2018년에는 610억$를 전망하고 있다(IDTTechEX/VDC/EETRI 등, ‘08.8). 세계RFID 주요기업은 250개 수준이며 선도기업은 임핀지, 에일리언, TI, IBM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세계주요국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핵심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술개발, 표준주도, 보급활성화 등에 주력하고 있다.
○ 국내 RFID 기술개발은 도입단계로 물류, 유통부분과 환경시설물 등의 분야로 도입 적용중이다. 2000년대 초반까지 국내 RFID 기술개발은 135㎑, 13.56㎑ 위주였으나 2004년부터 UHF 및 마이크로대역의 리더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RFID 국내업체는 미네르바, 스마트로, LS산전 등 약 10개 업체 이상에서 리더를 제조하고 Handheld 리더의 경우 ATRF, 인트정보기술 등이 상용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RFID 기술의 산업적용을 위해서는 리더 간 주파수 간섭회피, 인식률 향상, 부착물질에 따른 성능안정화 등에 대한 기술력 확보가 중요하다.
- 저자
- Daniel Kuest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14(5)
- 잡지명
- IEEE microwave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47~55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