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기술 혁신과 규제 동향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자동차 부품 중에 노면과 접촉하는 부품인 타이어가 없으면 자동차는 움직일 수 없다. 타이어는 노면과 접촉면에 의해 자동차의 주행, 회전, 정지, 하중지지와 같은 기본 성능은 물론 운동성능, 승차감, 저소음, 낮은 구름저항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안전성, 쾌적성, 환경성능을 지탱하고 있다.
○ 자동차 연비규제에 대응하고, 타이어에 요구되는 기능향상을 위해 타이어의 구름저항 저감, 타이어 라벨링 제도화(institutionalized labeling), 부하저항, 회전저항, 트레드 고무(tread rubber)의 점탄성 및 고무재료의 혼연 기술, 타이어에 의한 저 연비화 기술(technology of low fuel consumption by tire)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 폐타이어는 재활용 비용이 상대적으로 싸고, 폐기물로부터 회수한 에너지는 에너지 사용량 산정대상에서 제외되고, 지구온난화 대책과 관련하여 폐타이어를 원료로 사용할 경우 CO2 배출계수가 석유나 석탄에 비해 낮아진다. 따라서 폐타이어는 대체연료로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열 이용 관점에서 90% 이상의 리사이클 율을 유지하고 있다.
○ 타이어 성능은 기술적 측면에서 볼 때 구름저항이 낮으면 연비가 좋아지지만 습지 크리프 특성은 나빠지는 등 이율배반적인 특성이 있다. 타이어는 이 양면적이고 종합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안전성과 내구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고도의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국내에서도 최근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의 개발요구에 따라 경제성과 안전성 및 내마모성 측면에서 균형 있는 특성을 가지는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합성 제조 기술과 SBR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고, 회전저항을 줄이는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또한 CO2 배출이 적고 온난화 제어 효과가 있는 친환경 타이어 개발을 통해 향후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의 선점을 기대한다.
- 저자
- Keiichiro Oku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4)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0~14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