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성분 레스베라트롤과 건강 장수
- 전문가 제언
-
○ 인간의 항노화와 수명의 연장에 대한 바램은 우리 모두의 희망이며,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는 의학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식품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다. 식품을 이용하는 경우 식품 속의 식품성분을 이용하거나 식이제한을 통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 식품성분으로는 항산화기능을 가지는 폴리페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폴리페놀에는 포도의 레스베라트롤, 올리브의 Oleuropeine, 커피에는 클로로겐산 등 식물에서 많은 폴리페놀 물질이 검출되어 쥐나 동물들을 이용하여 그 기능성에 대해 실험을 하고 있다. 그 실험 결과 대표적인 생리기능에는 항산화?활성산소 제거, 항균?항염증, 냄새 제거?충치 예방, 혈당치 상승작용, 콜레스테롤 상승 억제, 암활성 억제, 알레르기 증상 억제, 멜라닌 생성 억제 등이 있다.
○ 이러한 폴리페놀의 생리기능이 쥐, 초파리, 효모 등 여러 생명체들을 이용하여 인간의 질병 예방이나 수명 연장에 기여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에 대한 반대 연구 결과도 많이 발표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폴리페놀이 인간에게 반드시 질병 예방이나 수명 연장을 한다고 보기는 무리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동물실험의 결과가 인간에게 바로 적용하는데 문제가 있고, 또한 인간에게 효과를 보기에는 식품에 들어 있는 농도와 통상 섭취하는 양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 French Paradox의 원인물질이라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폴리페놀도 마찬가지로, 생활습관병 예방과 건강장수를 달성할 가능성의 한 식품성분으로서 주목되어 왔는데, 실제의 연구 결과는 모두가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최근에는 레스베라트롤이나 칼로리 제한에 의한 Sirtuin 유전자의 활성화나 Sirtuin 유전자의 활성화가 장수를 가져온다고 말하는 기능 그것에 관해서도 부정적인 검토 결과가 매우 많다. 이러한 결과는 건강기능식품의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 저자
- SODA Kuniya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55(4)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4~20
- 분석자
- 백*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