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이해 : 스페인 제조기업에 대한 지속성의 분석
- 전문가 제언
-
○ J.A.Schumpeter는 기존 시장이 파괴되고 새로운 시장이 생겨나는 창조적 파괴과정을 혁신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혁신은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성공을 주도하며, 경쟁의 원천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본 논문은 기업의 혁신지속성에 초점을 두고 1990~2008년 기간에 대표적인 스페인 제조기업의 혁신투입(R&D)과 혁신산출(공정과 제품혁신)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R&D(투입)과 혁신(산출)이 기업차원에서 매우 지속적이고 R&D와 혁신활동에서 지속성의 유사한 결정요인이 있으며, 또한 외부/환경요인 중에서는 시장역동성이 R&D와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시간의 경과에 걸친 기업혁신활동의 지속성은 기업의 역동적인 역량인 과거 경험의 결과라는 것이 강조된다.
○ 혁신이 어떻게 지속되는지의 문제를 다룬 연구는 드물다. 그러나 일반적인 이론문헌은 혁신관련활동이 지속적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개념적인 독특한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혁신지속성이 응용산업 조직론에서 중요한 토픽이라고 제시되고 있으며, 여러 연구들은 프랑스, 독일, 호주, 아일랜드에서 R&D와 혁신의 지속성을 분석하고 확인하고 있다. 오늘날 혁신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게 하려면 경영프로세스에 체계적으로 혁신성을 부여하는 포괄적 접근법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 신지식과 기술혁신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하는 혁신은 현대산업사회의 특징이며, 혁신지속성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혁신이 제품우위,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으나 불확실성, 부적절한 상품화 및 집중화전략, 기술적 근시안, 늦은 시장진입 등의 실패요인이 우려된다. 기업은 혁신의 성공과 지속성을 위해 이러한 문제를 회피하도록 R&D활동의 설계 및 시스템적 접근을 하고, 정책은, 본 연구에서 R&D와 혁신 간의 환류성과 그 경험 및 행태의 관성이 강조되는데, 기업의 혁신에서 이러한 특성이 냉각되지 않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 저자
- Angela Triguero, David Corcol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42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40~352
- 분석자
- 송*원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