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EU 바이오연료 정책에 대한 급격한 전환

전문가 제언

유럽연합(EU)는 과거 10년 동안 온실가스 배출을 삭감하고자 하는 희망으로 대 두 콩, 사탕수수와 같은 식용 경작물로부터 운송 연료를 만드는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150억 유로(US 200억 달러)를 투자해왔다. 그러나 5년 이상이나 과학자들은 많은 식량기반 연료는 화석연료에 비해 실제로 배출량이 증폭되었다고 경고했다.

현재 EU는 식품기반 바이오연료의 사용에 대한 제한을 설정하여 진로를 변경할 수 있으나 산업, 농업, 에너지의 로비에 의한 압력으로 정책을 전환하는 것을 위협받고 있다. 입법을 처리하는 중요한 유럽의회 의원회에 의한 7월 10 투표에 앞서서 바이오연료 배출에 관한 신생 과학이 얼마나 많이 EU정책에 포함될 것인지에 대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유럽은 2003년에 바이오연료의 개발과 사용을 하도록 지시하였다. 2009년에 통과된 두 개의 최신 법률은 2020년 까지 수송원료의 탄소 배출량을 6%로 떨어뜨릴 것을 요구한다. 그 때까지 신재생 에너지는 수송부문의 10%를 연료로 사용해야 한다.

바이오연료는 화석연료에 비해 35% 배출 절감 또는 2017년부터 계속해서 50%이상 절감한다면, 그 요구조건에 부합 한다; 지금까지 바이오연료의 대부분은 주로 바이오디젤을 기반으로 바이오연료 산업을 번창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식량자원에서 나왔다. 유럽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유채 씨와 식물성 기름까지 수입하고 있다.

저자
R I C H A R D VAN NOORDEN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499
잡지명
Natur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3~14
분석자
이*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