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은의 편익과 위험
- 전문가 제언
-
○ 나노물질은 그 크기가 미세하여 인체의 호흡기, 심혈관, 뇌 조직 등에 들어갈 수가 있다. 그 예로서 석면이 호흡기의 세포막을 뚫고 세포 내로 들어가서 DNA를 변형시켜 발암물질이 되는 것이 그 예다. 2009년 식품의약품안전청 실험에서는 은 나노 입자를 90일간 흡입시킨 흰 쥐의 폐 조직에서 육아종성 등의 폐 조직 이상, 염증으로 인한 간세포 부종 등의 간 조직 이상사례를 보고하고 있다.
○ 많은 나노입자가 독성을 나타내는데 그 작용기전은 소재 자체의 독성과 그 크기가 작아서 세포벽의 이온대사 과정 중에 들어가서 세포기능에 손상을 주는 독성과 나노입자의 모양 때문에 나타내는 독성의 3가지이다. 동물실험에서도 호흡기로 들어온 나노물질은 기관지염증 내지 섬유화로 진행되고, 심혈관계통으로 들어가서 후각신경을 통하여 뇌로 들어간다고 보고되었다.
○ 국내에서 나노 은 입자가 보건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고, 나노 은의 항균력을 이용한 비누, 화장품, 직물류 등이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상품이 실제로 나노 은을 함유하고 있는지를 불문하고 금속 은 입자도 보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사용 후에도 생태계에 들어가는 바, 이러한 제품의 생산과 유통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 이 분석물은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진흥기금,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SEAT 프로그램(http://www.reseat.re.kr)나노 은의 항균작용 원리가 아직 제대로 규명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그 사용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나노 은의 작용이 밝혀지고 적정 사용량이 정해지기 전까지라도 수계, 퇴적물 등의 환경에 유입되어 존재하는 나노 은을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Nate Seltenric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21(7)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20~225
- 분석자
- 길*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