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박막 태양전지의 현상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온실효과 가스 절감 대책으로 원자력 발전을 주체로 하였으나 동일본 Hukushima 원자력 발전소의 지진 재해로 일순에 변화되어 재생 가능한 에너지 개발이 사회에 확산 되고 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는 금속이나 금속화합물 및 고분자 물질 들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발생하고 사용 후에는 리사이클링 할 수 있는 재료를 요구하는데, 이들 재료는 Si계 태양전지 CIGS계 태양전지 등이 있으며 본고에서는 유기박막 태양전지의 기술이 소개되어 유익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유기박막 태양전지는 빛을 흡수하는 고분자와 전자를 수송하는 재료가 혼합되어 박막을 형성하는데, 진공법을 사용하지 않고 p형 재료와 n형 재료를 혼합한 잉크를 인쇄법이나 스프레이 법등으로 기판에 코팅하고 건조하여 제조 는 방법임으로 장치가 간단하고 진공법에 비하여 저가이며 대용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대표적인 고분자 정공수송재료는 수용성 설폰산을 도프한 Poly(ethylene -dioxy thiophene) /Poly(sulfonicacid) : PEDOT/PSS는 고분자 발광재이다. 특히PEDOT/PSS는 높은 도전성과 투명성, 우수한 내열성과 안정성이 있으며 대전 방지재나 고체전해 콘덴서, 유기EL의 정공(hole)주입 층 등에 넓게 이용되고 있다.
○ 유기박막 태양전지의 구조는 ITO/PEDOT/P3HT/PCBM/LiF/Al 이고, 습식공정의 특징은 생산성이 높고, 플렉시블 기판과 친화성이 높으며 에너지가 적게 소비되는 3가지 장점이 있다. 인쇄법에서는 생산성이 높은 롤투롤(RtoR)방식으로 생산한다. 플렉시블 기재를 이용하여 생산성이 높고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을 제조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이 외에도 스핀코트법 등이 있다.
○ 우리나라는 유기박막 태양전지가 상품화 되고 있지 않지만 유기EL 발광재료의 개발에 의해 OLED TV가 삼성과 LG 전자에서 생산되고 있으므로 유기박막 태양전지도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Toshiohiro Ohni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33(3)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1~19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