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진공 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는 무기박막태양전지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지속가능한 저탄소 사회구조를 실현하고 장래 에너지 자원을 확보하며 원자력발전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가능한 에너지가 요구되고 있다. 본고는 리사이클링할 수 있는 Cu, In, Ga, Se, Zn, Mo, Sn 등의 금속화합물을 이용하여 비진공 공정에 의한 무기박막태양전지인 CIGS계, CZTS계 박막태양전지를 제조하는데 필요한 변환효율이 높고 시설비가 저가이며 대면적 안전한 무기박막 태양전지 제조방법에 대한 여러 기술이 소개되었다.
○ CIGS계 박막태양전지 제조법은 진공 증착법과 습식법으로 크게 분류할수 있는데, 진공 증착법은 변환효율은 높으나 원료사용 효율이 낮으며 설비비가 고가이고 소면적 제조법이다. 반면 습식법은 H2N4 등의 용매에 용해시켜서 잉크로 제조하여 코팅 및 열처리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증착법보다 시설비가 저가이고 제조방법이 용이하고 대면적 제조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 Cu, In, Ga 산화물 미립자를 Mo증착된 기판위에 코팅한 후 수소환원하여 Se화를 경과하여 CIGS막을 형성하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산화물의 순도와 미립자크기의 선택과 혼합비, 그리고 혼합비에 따라서 단체산화물이 응집하지 않고 완전혼합하는 방법이다.
○ CIGS계의 전도형은 Cu/Ⅲ족 비율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Cu가 과잉이면 낮은 저항의 p형 막으로 되어 태양전지로 응용할 수 없으며, Cu가 결손이면 캐리어농도가 작은 n형 막을 형성함으로 혼합비 조절이 중요하다.
○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태양전지는 Si계 태양전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CIGS계는 충남대학, KAIST 등 대학과 연구소에서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태양전지 모듈은 CdS/CIGS, CdS/CIGSSe가 주류를 이루며, 제조방법이 다양하지만 우리나라는 In, Ga 등의 자원이 없기 때문에 Cu, Zn, Sn을 이용한 Cu2ZnSn(Se,S)4 (CZTS)계 비진공 공정에 의한 박막태양전지 개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S.Iketa, M. Matsu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33(3)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10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