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적 노화와 장수에 대한 N-glycomic 생물지표
- 전문가 제언
-
○ 본 리뷰에서는 노화와 장수의 지표로서 IgG 분자의 N-연결 글리칸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은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까지 연구된 결과들을 집대성하여 소개한다. 즉 IgG 당화에 관련된 가장 기초적인 용어의 해설에서부터 생합성, 그리고 혈청 등에서의 N-연결 글리칸 분자 탐지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 또한 관절염, 일부 암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과 연령에 따른 N-연결 글리칸의 특이적 존재 및 양적 상관관계에 대한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이러한 상관관계의 기작 근거와 병리 효과에 대한 생리병리학적 및 임상적 연구 결과들이 요약되어 있다.
○ 이에 관한 많은 연구 수행에도 불구하고 노령화와 장수가 N-연결 글리칸의 변화에 미치는 기작이 모호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들 상태에 따라서 N-연결 글리칸의 종류와 양적 증감이 상관관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상관관계의 기작 규명은 노령화와 장수를 설명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또한 당화 조절 유전자 및 이들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의 규명이 필요하다.
○ 현재 장수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지표에 대한 연구가 대단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들 지표의 상당수는 염증성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N-연결 글리칸 외에도 20여 개의 생물지표들이 노령 및 장수와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지표에 대한 시험이 많은 상업적 실험실에서도 수행되어 환자 정보로써 제공되고 있다. 이들 지표의 대부분은 섬유아세포 혹은 림프세포를 사용하여 면역형광 시험 방법으로 측정되고 있다.
○ 이와는 상반되게 N-연결 글리칸 지표는 혈청 등 체액을 사용하고 있어 대량 시료의 효율적 시험 수행이 가능하다. 노령화 탐지를 위한 보다 신속하고 감도 높은 시험의 개발은 연구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큰 시장 형성과도 관련되어 있어 이에 대한 집중적 연구가 요구된다.
- 저자
- Fabio DallOli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2(2)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85~698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