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앞으로의 세계석탄사정과 일본의 석탄전략

전문가 제언

○ 일본은 1974년과 1979년의 두 번에 걸친 오일 쇼크이래 1차 에너지의 best mix를 목표로 석유, 석탄, 천연가스, 원자력 및 수력 등의 에너지를 균형 있게 사용해서 석유소비를 저감하는 정책을 추진해왔지만 석탄은 현재 일본의 1차 에너지의 20%강, 발전전력량의 약25%를 점하는 주요연료의 하나로 되어있다.

○ 거기에다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하여 원자력발전대신 석탄을 불가피하게 더욱 많이 사용해야할 형편이나 지구온난화대책차원에서 CO2배출량삭감을 통한 zero emission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해야할 과제를 안고 있다.

○ 이를 위하여 일본의 석탄정책은 세계최고를 자부하는 석탄발전기술을 무기로 석탄의 안정공급확보를 위한 신규공급원의 개척과 권익의 확보, 산탄국의 석탄자원탐사개발 및 일본의 고효율clean coal기술의 해외이전 등이라는 3가지 축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 현재, 세계 총 석탄 확인매장량은 무연탄과 유연탄이 4,309억 톤이며, 아역청탄과 갈탄이 4,166억 톤으로 현 생산량 수준에서 약 133년을 생산할 수 있는 막대한 수준이다. 전체 매장량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30.4% 유럽 및 유라시아지역에 32.1%가 분포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석탄 매장량은 8000만 톤이며 북한은 6억 톤으로 남북한의 매장량 규모는 6억8000만 톤에 불과하다.. .

○ 한편 우리나라의 석탄발전기술도 IGCC(석탄가스화복합사이클발전)등, 일본과 못지않게 오랫동안의 연구개발과 기술축적으로 상당한 수준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앞으로 더욱 석탄화력발전의 고효율 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을 해야 한다고 본다.

○ 동시에 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우리나라실정에 맞는 합리적인 energy-mix정책으로 석탄의존도를 줄여서 CO2를 저감해야 하며 산탄국과의 협력으로 더욱 적극적인 탐사와 개발을 추진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M HAR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92(5)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20~425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