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분자의 전기방사에 의한 기능성 재료

전문가 제언
○ 전기방사기술을 지배하는 복잡한 공정에 대한 이해가 축적되어 원재료와 제조공정 변수에 의한 섬유형성의 제어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방사기기들의 기술적인 향상으로 이제 전기방사 기술은 대량생산 체재로 나아가고 있다.

○ 더욱이 전기방사기술은 고분자뿐만 아니라 금속이나 세라믹 혹은 그것들의 복합재료로부터 나노섬유, 나노로드, 나노튜브와 같은 기능성나노재료를 제조하는 확고한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재료의 조합이 다양해지면서 기능도 그 폭을 넓혀가고 있다.

○ 여기서는 현대 첨단산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광전자기기의 핵심 부품 용도에 국한하여 살펴보았으나 고분자의 전기방사에 의한 기능성 나노재료들은 조직공학, 약제전달, 필터, 복합재료의 강화재 등 그 응용의 범위도 매우 넓다.

○ 전기방사기술의 진보에 국내 연구진들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전기방사 폴리이미드 나노 섬유의 국제특허를 KIST가 2006년 12월에 출원(PCT/KR2006/05366, PCTKR2006/005364)하였고, 근년에는 전기방사가 불가능하다고 인식되었던 P3HT(poly (3-hexylthiophene))의 안정적인 전기방사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표되었다(S.Lee, G.D.Moon, and U.Jeong, J. Mater. Chem., 19, 743(2009)).

○ 전기방사기술은 원래 고분자용액을 이용하여 고분자 나노섬유를 제조하는 기술로 시작되었으나, 이제는 이를 통한 금속이나 세라믹 나노재료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다. 금속이나 세라믹 나노재료들은 고분자를 전구체로 이용하여 제조되기 때문에 관련 학제 간의 협력연구가 불가피하다.

○ 나노기술의 한 근간으로 발전하고 있는 전기방사기술의 진보에 국내 연구진들의 기여가 늘어나 국내기술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
S.Agarwal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38
잡지명
Progress in Polym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63~991
분석자
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