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 대륙 전이대에서 셰일가스 저류층의 발달특성 및 파쇄대 제어요인: 중국 Ordos분지의 석탄기-페름기 지층
- 전문가 제언
-
○ 파쇄대는 운반채널과 저류공간을 확장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스셰일의 표면적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셰일가스 저류층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 저류층에서 온전한 파쇄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연파쇄대와 인공파쇄대가 완전하게 접목되어야한다. 이 연구에서는 코어 및 박편 분석, 통계적 파쇄대 모양 조사, 광물성분, 유기탄소 함량, 암석의 기계적 성질과 같은 여러 분석자료 관찰 등을 포함한 여러 방법을 이용해서 42개의 셰일가스 정에서 파쇄대를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Ordos분지 동남부에 위치한 후기 고생대 석탄기-페름기의 해양과 대륙 전이지역의 함탄층에서 유기질이 풍부한 셰일 파쇄대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를 검토하였다. Ordos분지의 후기고생대 흑색셰일은 비교적 낮은 취성광물성분과 높은 점토성분으로 특징된다. 전체의 점토광물성분은 64%이고, illite-smectite(I/S)혼합층이 주를 이루었다.
○ 셰일층에는 여러 타입의 거시파쇄대 및 미세파쇄대가 넓게 발달된다. 코어에서는 중각도의 슬립파쇄대와 수평층리파쇄대가 가장 흔한 타입의 파쇄대인 반면, 고각도의 슬립파쇄대는 발달이 작다. 박편에서는 유기물질의 엽리나 가장자리에서 일어나는 미세파쇄대가 주 타입의 파쇄대이다. 전체적으로 박편에서 표면적/파쇄대 비율은 약 0.1~0.3%의 범위에 집중되었다. 파쇄대의 발달은 조구조, 암상, 암석의 기계적 성질, 유기물질 및 광물성분을 포함하는 여러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 파쇄대는 운반채널과 저류공간을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셰일가스 저류층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의 지층 내에서 셰일가스에 대한 연구는 아직은 없다. 그러나 한국에서 생산 중인 석유/가스전은 동해의 울릉분지에 동해-1공이 존재한다. 저류층은 Incised Valley와 관련된 층서트?으로 밝혀져 있지만, 저류층에는 파쇄대 및 미세파쇄대가 존재하므로 석유시스템 분석을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정밀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Wenlong Di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45
- 잡지명
-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1~133
- 분석자
- 박*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