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네랄로코티코이드 수용체를 매개로 하는 혈관 인슐린 저항, 그리고 당뇨병성 혈관 합병증으로의 진행

전문가 제언
○ 혈관 인슐린 저항의 1차 특징은 골격근이나 혈관세포에서 다른 성장경로에는 거의 변화가 없고 MAPK를 통한 인슐린 신호와 인슐린이 촉진한 IRS/PI3K신호경로에만 선택적 장애가 있다는 것이다. 결국 Ca2+을 통해 혈관평활근세포의 수축상태를 변화시키는 인슐린 작용과 혈관내피세포에서 NO 생성을 통해 혈관평활근세포 수축상태를 변화시키는 인슐린 작용이 약화된다. 산화질소 생성 감소와 ET-1 같은 혈관수축요소들의 생산증가가 인슐린 저항상태에서 혈관기능장애의 특징이다.

○ Mineralocorticoid receptor(MR) 활성화는 동맥경화 초기단계인 친 동맥 죽종형성 혈관 발현을 촉진한다. 죽종형성은 NO 생성감소, 혈관 ROS 생성증가 등의 특징을 지닌 혈관내피 기능장애로 시작한다. 이 혈관내피세포에서 알도스테론의 MR 활성화는 ICAM-1, 산화인자 Nox4 발현을 증가시켜서 산화성 스트레스 생성을 촉진하고 NO의 생체이용률을 감소시켜서 죽종형성을 시작케 한다.

○ 동맥경화 동물모델에서 알도스테론은 대식세포에서 많은 ROS가 생산되게 하여 플라크를 증가시킨다. 이 커진 플라크 염증이 동맥경화 손상을 증가케 한다. 전반적으로 MR 활성화는 혈관 내피기능장애, 산화성 스트레스, 및 염증을 촉진하며 불안정 동맥경화성 플라크 형성을 촉진한다. 이 플라크는 쉽게 파괴되고 이 파괴된 플라크의 부스러기들이 심장마비 등을 일으킨다. 플라크 파괴 억제가 심혈관을 이롭게 하는 MR 길항제의 기전이다.

○ MR 길항물질이 여러 심혈관질환 상태를 방어한다는 것이 이제 분명해졌다. 게다가 비만과 혈중 알도스테론 사이의 상관관계는 비만 및 과잉영양-관련 혈관 기능장애와 질환에서 초기 원인요소로서의 MR 활성화의 역할을 지지하고 있다. 본 리뷰는 비만, 당뇨, 및 심혈관질환의 발병기전에서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MR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이 방면의 기초 연구자들 뿐 아니라 임상 의사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
Shawn B. Bender,1,2 Adam P. McGraw,3 Iris Z. Jaffe,3 and James R. Sower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62
잡지명
Diabete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13~319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