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창조성을 지원하는 해커스페이스의 확산

전문가 제언
본고는 미국 메사추세추 Lowell의 과학기술 기고가인 Neil Savage가 " Backing Creativity"란 제목으로 CACM 기술뉴스 부문에 기고한 글로, ‘해당 국가의 정부지원에 의한 해커(화이트 해커로서, 과학, 엔지니어링, 정보기술을 공유하며 창작물 제작에 도전하는 사람을 지칭)들의 활동영역 확산’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장남감이나 공예품, 팬시제품 제작을 위한 툴을 공유하는 해커스페이스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2013년 5월 기준으로 1400개 이상의 해커스페이스가 있다. 미국 및 중국 등의 정부는 해커들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으나, 한편 성격규정이나 방법에 대한 논란도 촉발시키고 있다.

칭화대 산업공학과 조교수 벤자민 구는 상하이시는 2011년 혁신 하우스라 불리는 100여개 해커스페이스에 자금지원을 했으며, 2012년 센젠, 2013년 북경박람회를 언급했다. 2013년 1월 그는 해커 모금방식으로 연속 80시간 동안 200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아일랜드의 가상재해를 지원하기 위한 대응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는 ‘극한 학습프로세스, 아이디어는 현재 교실에 안주해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밖으로 나가 그들의 능력을 발견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방법으로 세계 어느 곳이든지 교육접근방법과 정부의 지원을 변화시키길 희망한다고 한다. 여기서 제조자모델이 바탕이 되길 희망한다. 해커스페이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운영이 필요하다고 한다.
저자
Neil Savage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56(7)
잡지명
Communications of the acm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20~21
분석자
박*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