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제스처를 이용한 모바일기기 제어
- 전문가 제언
-
○ 스마트폰에 적용된 지각컴퓨팅(perceptual computing)의 기술진화는 음성인식 이외에 동작 및 제스처인식을 추가하여 상품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텍스트 전환정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에 의한 검색기술을 활용하는 음성인식과 달리 제스처 인식은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기계 조작 신호로 받아들여 원격 처리하는 기술이다.
- 현재 애플 시리, 구글 나우,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 등의 인터페이스기술이 존재하며 최근 눈동자 추적, 동작 및 제스처인식, 얼굴인식 등 신체적 특성을 활용하는 생체인식기술이 이슈화되고 있다.
○ 최근 스마트폰의 탑재 센서 수는 10개 정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음성 및 터치센서 기능을 극대화하고 제스처 인식기능을 강화하는 추세이다. 스마트폰 제스처센서 기반의 조작기능은 손동작에 따른 콘텐츠 및 정보 확인기능 제어, 화면보기 작동기능 제어, 눈동자 움직임 및 얼굴인식에 의한 영상 재생 및 정지 제어 등이 상품화 되어 서비스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 워싱턴대학의 연구진들은 카메라나 특정센서 장착 없이 세부적 제스처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와이파이기술(Wisee)을 개발하고 있으며, 영국 케임브리지 MS연구소의 Digit 프로젝트는 사용자 손가락에 적외선을 투사하고 반사되는 손의 제스처를 센싱하는 기술로 Xbox의 Kinect 모션센서보다 정확한 센싱을 통해 제스처만으로 스마트 폰 및 컴퓨터를 제어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 모바일기기의 제스처인식 특허추이는 2009년 이후 급격한 증가추세에 있으며 2013년 7월 기준으로 지난 10년간 출원국가별 추이는 미국특허 1331건, PCT 549건, EU 147건, 한국 24건, 일본 6건 등으로 미국이 압도적이다. 주요 출원자는 마이크로소프트 160건, 애플 138건, 노키아 55건, 삼성전자 50건, 구글 28건, Z124 27건 등으로 MS가 1위이며 애플과 함께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2013년 현재까지의 특징은 구글과 인텔이 출원수를 증가시켜가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유관업체의 기술개발과 특허전략에 대한 독려가 필요하다.
- 저자
- microsoft corpor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9086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5
- 분석자
- 박*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