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자력 기반 CO2 저감전략의 경제성 분석

전문가 제언
○ 원자력은 CO2를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기저부하용으로 오랫동안 이용되어 왔다. 한편, 여러 국가에서는 CO2 감축대책으로 풍력발전이 개발되고 있다. 스페인은 적극적인 풍력발전 개발을 시행하고 있고 이를 통해 석탄 사용량을 줄여 CO2 배출량을 감축하고 있으며 전체 전력의 약 20%를 풍력발전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 자료는 풍력발전 개발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결과와 동일한 수준의 CO2 감축을 원자력으로 실시할 경우의 비용을 분석하고 있다.

○ 기후에 따라 단속적인 운전특성의 풍력발전은 전력을 생산할 수 없는 경우를 고려한 보조전원(Backup)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풍력발전의 경제성과 CO2 감축효과가 낮아지고 있다. 스페인은 풍력발전으로 인해 복합발전의 가동률이 50%대로 급락하였다. 또한 풍력발전과 복합발전 사이클에서는 운전유지비가 상승하여 전체 전력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2010년 현재 스페인은 19,959MW의 풍력발전을 운전 중이며 이는 전체 발전용량의 19.5%이다.

○ 스페인은 CO2 감축을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석탄 사용량을 줄이고 풍력발전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2005-2010년 기간에 발전용량이 30.64GW 증가하였지만 수력, 원자력 및 석탄발전용량은 거의 동일한 수준이 유지되고 있지만 풍력발전은 연평균 34.46%씩, 가스복합발전은 연평균 17.66%씩 증가하였다. 시설용량으로는 풍력발전이 11.3GW, 복합발전이 14.6GW 증가하였는데 복합발전의 대부분은 풍력발전을 위한 보조전원용이다.

○ 스페인에서는 풍력발전이 전략적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전력 공급에서 원자력의 역할 또한 중요함을 알 수 있다. CO2 감축 측면에서도 하석연료를 사용하는 보조전원을 필요로 하는 풍력발전보다는 원자력이 유리하며 경제성에서도 원전이 유리함이 강조되고 있다. 원전의 건설공기가 3년간 지연되는 최악의 경우에도 풍력발전의 경제성과 비슷하다는 점은 원자력 개발 선진국이 된 우리나라에게는 앞으로의 전력부문 개발과 원전 수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된다.
저자
Gustavo Alons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52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6~76
분석자
이*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