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과학정책에 있어서 정책결정 : ‘OECD모델’의 규명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의 목적은 OECD가 과학정책 결정모델을 개발하여 OECD 회원국에 전파하는데 있어 정책혁신자로서 역할을 하였음을 보이는 것이었다. 이는 두 가지의 주된 계통을 따라 실현되었는데 그것은 필자들이 첫째로 OECD가 과학정책 결정을 위해 촉진한 모델(국가의 완전한 과학정책의 개발, 실행에 필요한 7가지 기능을 포함함)을 나타낸 것이며, 둘째로 OECD의 변화하는 역할과 OECD국가의 신속한 모델 수용을 가능케 한 수단에 대한 해석을 제시한 것이었다.

○ OECD 모델은 과학정책에서 1970년대의 과학기술정책과 혁신으로의 초점 이동으로 전환되게 한 7가지 상호 연계된 기능을 포함한다. OECD의 역할과 운영의 형태는 최근에 학계의 조사를 받게 되었으며 OECD의 역할은 새로운 아이디어 및 개념의 촉진, 전문가 지식의 확산과 주요국가로부터 최상 실천방식의 순환으로 기술되었다.

○ OECD는 과학을 국가정책으로 확립하기 시작한 국가가 극소수가 됨에 따라 지배적인 메커니즘의 적응에 주로 토대하여 정책모델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본 논문에서는 모델을 개발하고 OECD 회원국 내의 그 확산을 확실히 하는 OECD의 성공을 설명하는 네 가지 측면이 강조되었는데 그것은 리뷰빈도, 과정, 전문가와 국가대표 간의 대면회의, 배경보고서의 표준화이다.

저자
Lusia Henriques, Philippe Lared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42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801~816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