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key Eskisehir지역 moganite-rich 청색 옥수 단괴광상(터키석)의 특징
- 전문가 제언
-
○ 터키석(turquoise)은 하늘색이나 담청색의 삼사정계 광물족으로 화학식은 CuAl6(PO4)4(OH)8?4H2O이고, 밀도는 2.6-2.9이며, 굳기는 5-6으로 알루미나가 풍부한 화성암과 퇴적암 중에 2차 광물로서 갈철광과 함께 산출된다. 명칭은 프랑스어 turquois(터키)에서 유래하였으며, 12월의 탄생석으로 많이 애용되고 있다.
○ 터키의 중앙부 북부 Eski?ehir지역에서는 청색 옥수 단괴를 옛날부터 채광하여 왔지만, 이 광상에 대한 최근 지질학적 연구결과가 학문적으로 발표된 일은 없었다. 고대에서 최근까지 채광 생산은 복잡한 지질분포지역에서 이루어 졌으나, 최근 이 광상에 대한 연구로 그 성인이 퇴적기원 광상으로 밝혀졌다.
○ 편광현미경 관찰과 XRD분석으로 밝혀진 단괴의 물리적 성질〔섬유상 length-fast 석영(chalcedony)과 섬유상 length-slow 석영(moganite)만으로 구성되며, 판상 opal-CT도 opal-C도 포함하지 않음〕은 사암 중에 산출하는 전반적인 형태와 층상구조가 퇴적기원과 일치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청색 옥수 단괴(δ18O +28.2∼+30.8‰)와 사암(δ18O +11.3∼+13.2‰)의 산소 동위원소 분석결과는 단괴가 약 55℃의 낮은 온도에서 일어난 속성작용 동안 형성되었음을 암시하며, 약 100℃이상의 상당히 높은 온도에서 형성된 암석에서 유래한 입자를 함유한 사암 중에 발달 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띠무늬가 없는 옥수 단괴는 고생대 석회암 중에 형성된 미국의 남 Dakota의 Fairburn 호상 마노광상과 Montana의 Dryhead 마노광상의 산출과 유사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상업적 규모의 광산이 알려진 것은 없다.
- 저자
- Murat Hatipogl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54
- 잡지명
- Ore Geolo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7~137
- 분석자
- 오*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