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촌의 가정용 바이오가스 생산을 위한 자원의 유용성
- 전문가 제언
-
○ 국내의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1차 에너지 소비량의 2.8% 수준이며, 신·재생에너지 중 바이오, 폐기물 비중이 전체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는 제3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기본계획에서 중장기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1차 에너지 대비 2015년 4.3%, 2020년 6.1%, 2030년 11.0%까지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 음식물 쓰레기, 가축분뇨, 작물잔해 등을 발효시킬 때 생성되는 메탄가스와 같은 바이오가스가 대표적인 바이오에너지이다. 특히 메탄가스는 대기 중으로 방출될 경우, 이산화탄소보다 오염도가 높아 지구온난화의 주범이기도하기에 에너지자원으로써 더욱 큰 의미가 있다.
○ 우리나라에서 가장 적정하게 적용 가능한 바이오에너지는 가축분뇨나 음식물 쓰레기 일 것이다. 물론 곡물자원을 이용한 에너지확보도 가능하지만 국토면적이나 산업구조상 쉽지가 않다.
○ 선진국 특히 독일의 경우 2010년 기준 5000여개의 바이오가스 설비가 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바이오에너지시설이 곳곳에 들어서고 있으며 기술 또한 상당히 발전하였지만 바이오가스 플란트 시설은 생산량에 대비하여 초기비용의 투입이 과다한 편이며, 원료를 수거하는 일, 에너지를 얻은 후 남은 부산물의 처리문제 등으로 아직까지는 경제성 확보에 부딪쳐 있는 상황이다.
○ 화석연료 등의 고갈이 심각해질수록 바이오에너지 산업도 본격화 될 것이다. 하지만 소규모시설 외에는 경제성으로 인한 문제로 본격적용이 가능하려면 대규모시설에 대한 기술의 발전이 있어야 한다.
○ 에너지의 자립, 온실가스 감축,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혜택, 일자리창출 등 효과를 얻으려면 미래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저자
- Yu Ch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55~659
- 분석자
- 유*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