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종양 개시 세포의 형성과 암 발달에서 암 대사의 신비 풀기

전문가 제언

○ 여러 증거에서, 대사-관련 발암유전자, 종양-대사물, 저산소와 산성 환경을 포함한 양성적인 종양 대사 규제자의 과발현과 p53, PTEN, LKB1과 AMPK를 포함한 음성적 규제자의 결여는 대사 통로와 그물망을 통하여 호기성 대사를 염기성 대사로 전환한다. 대사 음-양 균형의 상실은 TIC 발생과 암이 발달하도록 재프로그람을 촉진한다. TIC 발생에서종양 대사의 재프로그람의 기작은 아직 완전하지가 않다. 특수 암 대사를 유도하거나 규제하는 물질, 발암 대사 통로와 그물망의 매듭 해독, TIC 발생을 유도하는 역동적 종양 대사와 새로운 항-암제 개발에 대한 특수 표시와 표적을 포함한 여러 가지 할 연구가 많다.

○ TIC 발생과 암 발달에서 종양 대사 재프로그람이 필요하고, 호기성 해당에 의한 산성 환경은 TIC의 생성과 유지를 육성한다. 그래서 암 대사는 암 치료에 매력적인 목표이다. 항-당뇨 약인 ?포민은 아세칠-CoA 카보실효소 알파를 인산화하여, 지방생성 전사 인자인 SREBP1c를 억제하고, 말노닐-CoA 형성을 억제한다. ?포민-유도 AMPK 활성은 암세포의 줄기화를 감소하고, 유방암의 증식을 억제한다. 어떻던 ?포민의 효과는 종양에 대한 특수성이 낮고, 항-암 효과는 온건한 편이라 만족하지 못하다. 그래서 아주 특수한 종양 대사를 목표하는 새로운 전략과 새롭고 효과적이고 항-암 대사 약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암 세포가 해당 대사를 하여 젓산을 생산하는 왈버그 효과는 오래전부터 알려졌다. 근래 암 치료에 발암 유전자 억제, 발암 대사 통로의 차단과 암 대사 그물망의 방해, 종양 대사물의 제거와 산성 종양 환경의 중화는 효과적으로 TIC 발생과 암의 진행을 억제할 것이다. 최근 암 치료에서 종합적으로 음-양을 균형되게 하는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있어 미래는 밝다고 볼 수가 있다. 국내에서는 고려대학 생명과학대학 유성권 교수팀이 신경세포에서 나노그 (Nanog)가 p53-결여 생쥐 성상세포의 역분화를 촉진하여 세포의 성질 변형에 의한 암 줄기-같은 세포가 되는 연구를 하여 주목 받고 있다 (Biochem Biophys Res Commun, 2011).

저자
Gaochuan Zha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836
잡지명
Biochimica et Biophysica Acta (BBA) - Reviews on Cancer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9~59
분석자
정*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