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산 용액으로 세라믹 코팅의 굴절률 조절

전문가 제언
○ 빛이 공기에서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이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 입사하면 경계면을 통과한 후 투과 광의 진행 방향이 입사광과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는 현상을 굴절이라 한다. 방향의 변화 정도는 입사광의 방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의 고유 성질이며 그 정도를 굴절률이라 한다.

○ 굴절률은 물질의 밀도 특히 전자 밀도에 따라 달라진다. 또 입사광의 파장에 따라서 굴절률이 달라지며 분산이라 한다. 굴절률과 분산은 광학유리의 가장 중요한 성질이다. 원하는 광학계를 설계하려고 이 두 성질을 조절하여 수많은 광학유리를 개발하고 제조했다.

○ 굴절률이 다른 물질에 빛이 입사되면 그 방향이 달라지는데 그 극한 상태가 반사라 할 수 있다. 비근한 예로서 사람이 사용하는 안경에 빛이 들어오다가 표면에서 반사한다면 그만큼의 정보가 차단되며 애써서 만든 광학유리의 역할을 감소하고 만다. 입사한 빛이 반사되는 양은 두 물질 사이의 굴절률 차이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 유리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반사형상을 줄이려고 유리와 공기의 굴절률 사이에 있는 굴절률을 가지는 물질을 코팅한다. 이것을 반사방지막이라 하여 광학유리를 위시하여 여러 가지 유리 표면에 코팅한다. 광학유리에서 반사하는 양을 줄이려고 기판과 공기의 굴절률 사이에 있는 물질을 단계적으로 코팅하는 때도 많다.

○ 본 연구에서는 유리 기판 위에 코팅한 박막을 염산 용액으로 에칭하여 그 굴절률이 바뀌는 기구를 연구하였다. 광학유리를 생산하는 회사가 없어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에서 이 분야에 더욱 연구에 힘을 주어 독립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자
A. B. Atkarskay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69(9)
잡지명
Glass and Ceram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13~317
분석자
김*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