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장관에서 생물활성 모유 단백질의 항염증 메커니즘
- 전문가 제언
-
○ 신생아 괴사성 장염(necrotizing enterocolitis, NEC)은 소장 중 결장 부위에 많이 생기는 질병으로 장세포가 죽어가는 염증이다. 주로 조산아와 저체중아에 많이 나타나고 성숙아에게도 드물게 나타난다. 이 질병의 사망률은 매우 높으며(20~30%), 정확한 발병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모유와 우유단백질들이 항-염증 물질로서 작용하는 기작을 설명한다.
○ 염증반응은 해롭고 자극적 물질이 신체의 한 부분을 자극하였을 때, 이것들을 제거하기 위한 반응을 나타내며 상처 받은 부위를 치유한다. 박테리아가 침투하면 신생아의 위장관은 박테리아의 LPS(lipopoly saccharide)에 민감하며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그런데 면역반응이 너무 항진되면, 정상인 자기세포를 공격하는 자기면역반응이 일어나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한다.
○ 모유와 우유에는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다. 이 단백질들은 다섯 가지 주요 부류로 분류할 수 있다. 카제인(casein, CN), 유장(whey) 단백질, 효소, 성장인자 및 MFGM 단백질이고, 각 부류에는 5~6종류의 단백질이 포함된다. 각 단백질들은 장 염증반응에 직간접으로 관여한다.
○ 우유 단백질들은 NEC를 유발하거나 예방하기도하며, 소의 초유가 NEC의 돼지모델에서 훨씬 더 효과적이었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 부류의 단백질이외에도 ACE-억제 펩티드, Osteopontin, alkaline phosphatase, epithermal growth factor, MFG-EG 등의 단백질이 항-염증반응을 나타낸다.
○ 유아용 우유조제의 성분, 보강제, 항-염증 단백질들이 적당량으로 조제되어야 하고 우유가공시 특히 열처리시 성분의 분해를 막아야한다. 항-염증 단백질을 조제 하였을 때 효과, 다른 단백질들의 효과, 투여량 또는 단백질의 변형 등등 연구되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있다.
- 저자
- Dereck E.W. Chatterton, Duc Ninh Nguyen, Stine Brandt Bering, Per Torp Sangil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45
- 잡지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730~1747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