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입자로부터 큰 신호: 나노입자로 세포신호체계경로의 조절
- 전문가 제언
-
○ 나노과학은 몇 nm로부터 100nm 이하 범위의 일차원 원자의 수준에서 유기와 무기 물질들의 조작을 통하여, 새로운 나노물질들은 벌크물질들과 비교하여 서로 다른 열적, 광학적, 전기적, 기계적 성질들 등으로 제조될 수 있다. 생물학적/의학적 응용들을 위하여 개발된 공정된 나노시스템이 아주 급속히 팽창되었다. 나노과학기술은 물리학, 화학, 공학과 전산과학, 세포생물학, 신경과학 등 엄청난 수요의 새로운 분야이다.
○ 나노물질들은 형태, 크기, 표면 및 화학적 성질들의 개질을 포함한다. 그들 표면은 이식할 수 있는 물질의 바이오적합성을 개선, 표적된 분석 물 결합을 위한 수용체의 부착 및 생물학적구조에 증강된 접착에 사용에 맞춤형이 될 수 있다. 진단을 위한 nm-크기입자의 개발은 중요한 의학의 새로운 분야를 생기게 했다. 표적된 NPs의 분자영상은 염증과 종양조직의 편재 및 혈관구조의 가시화의 진단목적에 중요하다.
○ 다양한 물리화학적성질의 NPs에 대한 계속개발증가는 나노물질에 인체노출을 크게 증대시켰다. 그 노출은 NPs가 영상제/약물전달제에 응용과 비의도적 공업적 생산 환경의 NP오염으로 야기될 수 있다. 후자의 경우에 생물에 조절되지 않은 NPs 흡수의 위험성은 이미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이 위험성을 조절하기위하여 생체들에서 NPs의 다양한 효과의 깊은 이해에 근거한 안전지침과 건강조절 법 개발이 필수적이다.
○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광범위한 나노입자로 세포신호체계경로의 조절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이 연구를 능가할 수 없다. 이들 접근법을 체계적인 연구를 확장하면 세포의 신호전달 네트워크들에 관한 나노물질들의 효과들은 나노물질들과 세포들 간의 기능적 상호작용들의 성질과 특이성에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NPs와 생물학적시스템 간 상호작용의 지식은 세포신호체계경로 조절은 물론 나노물질들의 목적의식 깊은 디자인을 용이하게 할 것이며, 나노물질들을 통하여 생물학적 시스템의 조절된 조종의 기초가 되는 생물학발전의 차원을 높이게 하며 의학적으로 다방면의 활용에 의한 의학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속할 것이 기대된다.
- 저자
- J. Rauch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13
- 잡지명
- Chemical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391~3406
- 분석자
- 여*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