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사능이란 불안전한 원소의 원자핵이 붕괴하면서 알파, 베타, 감마 등의 방사선을 방출하는 현상을 말하며 프랑스 물리학자 A. H. Bequrel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으며, 현재 약 1,700 종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방사능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면 그 핵종의 고유 성질에 따라 흡수·침착·배설되는데 이 과정에서 방사능을 배출하여 여러 장애를 일으킨다. 이때 인체에 대한 장애로는 만성적인 장애가 대부분이며 주요 장애로는 탈모, 눈의 자극, 궤양의 암 변성, 세포분열 억제, 세포기능 장애, 생식불능, 백혈병, 염색체 파괴, 유전자 변이 등이다.
○ 식품 중 방사선 기준은 134Cs과 ¹³?Cs 핵종이 모든 식품에서 총합으로 370 Bq/kg, L로, ¹³¹I 핵종은 영아용 조제식, 성장기용 조제식, 영·유아용 곡류조제식, 기타 영·유아식, 영·유아용 특수조제식품, 유 및 유가공품은 100 Bq/kg, L로, 이들 식품을 제외한 기타 식품은 300 Bq/kg, L로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 2011년 3월 일본 원전 사고로 잠정 수입이 중단된 농산물은 후쿠시마, 도치기, 이바라키, 지바, 가나가와, 군마, 이와테, 미야기, 나가노, 사이타마, 아오모리, 야마나시, 시즈오카현(縣) 등 13개 현의 엽채류, 엽경채류, 쌀 등 26품목이다(2013년 7월 현재). 식약처는 잠정 수입 중단된 식품이외에 일본에서 매 수입 시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며 그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 앞으로 식품 중에 방사능 규격기준이 설정된 핵종 이외에도 이를 확대를 위한 조사가 필요하며, 또한 식품섭취에 따른 선량평가에 관한 연구와 환경에서 식품으로 방사능 이행에 관한 연구 등도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