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Kanako 2D 수치모형에 의한 토석류 저감대책 평가

전문가 제언
○ 토석류(debris flow)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모든 나라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산사태이다. 그런데 토석류 산사태를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여 왔던 저감방안에 대한 효율성도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확실한 방법으로는 토석류 저감시설을 설치하고 토석류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효율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는 과학적인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요즘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흔히 쓰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수치 시뮬레이션 시스템인 Kanako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Caijia Gully 지역에서 발생하는 토석류의 효율적 저감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Kanako 2D 통합 모델은 소계곡(gully)과 같은 1차원 시뮬레이션 지역과 충적선상지와 같은 2차원 시뮬레이션 지역에서의 결과를 얻는데 사용된다. 1차원(1D) 지역에서는 한 방향의 유동을 모의하고 2차원(2D) 지역에서는 2 방향의 유동을 모의하는데, 유동 속도, 유동 심도, 침식과 퇴적 변화, 지형과 하상 변화에 의한 수직적 유출 변화 등을 시뮬레이션 한다.

○ 연구지역의 토석류 피해를 저감하기 위하여 2001년에 3개, 2006년에 1개 등 총 4개의 체크 댐을 건설하였지만 아직 위험이 충분히 제거된 것으로 받아드리지는 않고 있다. 그 이유는 2001년에 건설된 체크 댐들은 토석류들로 거의 채워져 있어 새로운 토석류를 채울 공간이 거의 없고, 2006년의 댐은 저류 공간이 매우 작고(130m3) 낮은 댐의 높이(4m)로 인하여 기존에 퇴적된 토석류가 하상의 경사를 충분히 변화시키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 우리나라는 토석류의 빈도가 매우 큰 나라의 하나로 이들의 위험을 저감하기 위한 중력 체크 댐들이 계곡에 많이 건설되어 있다. 그러나 몇몇 체크 댐들은 댐 준설 등 사후 관리가 어려워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유연성을 이용한 링넷(ring net) 시스템을 도입하여 접근이 어려운 산간에서도 저비용으로 토석류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추세이다.
저자
Jinfeng Liu, Kana Nakatani, Takahisa Mizuya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0
잡지명
Landslid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61~173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