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교섭 메커니즘에 의한 공급사슬의 효율화
- 전문가 제언
-
○ 기업의 경영구조가 다양화되고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가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많은 기업들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가치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기능별 경계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의 공급자 및 고객들과의 경계를 무너뜨릴 수 있는 운영관리 시스템을 새롭게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는 공급사슬관리가 사업전략의 핵심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음을 뜻한다.
○ 공급사슬관리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사슬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의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한다. 그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전략이다.
○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기존의 제품의 브랜드파워와 품질개선 전략으로서는 경쟁업체와의 경쟁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공급사슬관리는 기업의 물류비용, 재고비용, 생산비용 등 제조에서 유통에 이르는 전 분야에 많은 효율성을 가져다주며, 이 효율성을 토대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소비자 만족을 시도한다.
○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활발하게 추진되어 온 공급사슬관리는 199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에 적극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최근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기업들이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공급사슬관리의 활성화를 위해 기업 전반의 핵심 성공요인 도출 및 경영성과에 대한 설계에 관해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유한킴벌리는 공급사슬관리를 도입하기 위해 사내의 공급사슬관리 추진 팀을 Kimberly Clack Corporation에 파견하여 구현된 공급사슬관리 방법론을 교육받았다. 유한킴벌리의 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방법론은 Kimberly Clack Corporation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구현된 방법론을 국내에 적합하도록 커스터마이즈(customize)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저자
- Toshiya Kaih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52(1)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5~40
- 분석자
- 서*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