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기술의 발전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최초의 타이어는 기원전 3500년 전에 슈멜인들이 차륜 외부에 동물의 가죽을 입히고 구리 못으로 고정한 형태의 타이어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 후 지금부터 약 2000년 전 로마시대 켈트인들이 목제 차륜의 외부에 철제 판재를 부착한 본격적인 철제 타이어를 최초로 사용하였고 1835년 타이어 전체를 고무로 만든 솔리드타이어가 출현하였다.
○ 1889년 프랑스의 미쉐린은 공기식 타이어를 자동차에 최초로 적용하였고, 1980년 웰치는 차륜에 타이어의 장착과 탈착이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비드 와이어를 삽입한 타이어 비드와 원호형 단면의 림을 발명하였다. 타이어 기술은 캔버스 대신에 타이어 코드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발 직물(1908년), 카본블랙(1912년), 화학섬유(1942년)를 거쳐 1946년에 스틸 레이디얼 타이어가 등장하면서 현재의 타이어 모습을 갖추었다.
○ 타이어에 요구되는 기능향상을 위해 타이어의 구름저항 저감, 타이어 라벨링 제도화(institutionalized labeling), 부하저항, 회전저항, 트레드 고무(tread rubber)의 점탄성 및 고무재료의 혼연 기술, 타이어에 의한 저 연비화 기술(technology of low fuel consumption by tire), 수요구조 시장의 요구에 맞춰 타이어의 기술개발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 최근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의 개발요구에 따라 경제성과 안전성 및 내마모성 측면에서 균형 있는 특성을 가지는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합성 제조 기술과 SBR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고, 회전저항을 줄이는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또한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친환경 타이어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타이어는 복수의 성능을 지금보다 더 높은 고차원적 수준으로 만족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 요구를 타이어 설계만으로 만족할 수 없고 도로, 자동차, 타이어 등 모빌리티 모든 요소를 망라하여 기능분리설계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접합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타이어 기술의 창조적인 발전을 기대한다.
- 저자
- Yukio Nakaji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4)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9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