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등교육기관의 에너지절약
- 전문가 제언
-
○ 최근 하계 전력피크, 동계 전력피크 등 전력에 대한 주의환기가 일상화되고 전력수요 관리가 중요한 에너지절약 대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차원의 에너지 절약에 관한 조직정비와 함께 사업내용도 전반적으로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어야 할 것이다.
○ 중국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에너지절약 상황이 알려졌다. 8개 고등교육기관을 선정하여 정부시책과 관련되는 여러 에너지절약 활동이 조사?분석되었다. 중국의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전력사용 제한, 겨울방학 연장 등 비기술적 사업과 함께 몇 가지 기술적 사업이 에너지절약을 위해 시행되고 있다.
○ 중국 고등교육기관의 열에너지 절약노력은 재정적 어려움 때문에 활발하지 못하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관리자, 정부기관, 네트워크, 학생, NGO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주요 참여자에 대해 토의하였다. 학교의 투자부족, 정부기금 공급부족, 에너지 절약 생산품의 저질문제, 열량측정의 부적절성, 에너지 서비스회사의 기량 미발휘, 에너지절약과 학생의 알력 등 분석결과에 따른 정책건의가 이루어졌다.
○ 우리나라에서 에너지 낭비가 심한 몇 분야 중 하나가 대학이었다. 대학이 더 이상 에너지 낭비의 대표적 장소로 남을 수는 없다. 2012년 9월 서울시와 서울시내 7개 대학이 에너지 절약 동참 MOU를, 2013년 6월 서울시와 서울시내 34개 대학이 그린캠퍼스 공동추진 MOU를 각각 체결하였다. 에너지 절약과 녹색에너지 캠퍼스 건설에 학생들이 동참하게 된다. 단순한 캠페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시스템개선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Kevin L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56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03~710
- 분석자
- 김*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