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연료생산의 원료로 사용되는 지질기반의 바이오매스
- 전문가 제언
-
○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목적에서 바이오연료가 각광을 받아왔지만, 식용작물을 중심으로 하는 1세대 공급 원료는 농산물가격을 폭등시켜 식량안보위기를 가져왔다.
○ 식량안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2세대 공급 원료로는 비식용유 식물, 폐식용유 및 동물지방, 산업폐기물과 부산물, 곤충 및 미생물이 있다. 비식용유 식물에는 식용작물과 유사한 지방산을 함유하지만, 유리지방산의 함량이 높고 독성물질을 함유하기 때문에 식품이나 동물사료로는 부적당하다.
○ 본고에서는 미세조류를 2세대 공급 원료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 미세조류는 3세대 공급 원료로 구분한다. 미세조류에는 목질계의 리그노셀룰로오스가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당화효율이 높아서 바이오디젤 수율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그러나 본고에서도 지적하는 바와 같이 미세조류를 바이오디젤로 전환하는 과정에는 타 원료물질보다 미세조류 수확, 지질추출 등 새로운 공정이 추가되므로 1, 2세대 공급 원료보다 생산단가가 4~5배 더 비싸다는 약점이 있다.
-한국 남부발전 하동화력본부가 미세조류 바이오연료의 단가를 저감하기 위해 롯데건설, 애경유화, 호남석유화학이 공동으로 참가하는 연구를 하고 있고, 한국 에너지 기술연구원도 녹조류를 중심으로 바이오연료를 생산하는 연구를 시작했다.
○ 미세조류에서 경제성이 있는 바이오연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조류세포파괴, 농축과정에서 생산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므로 단기간 내에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공한지를 사용하거나 외국의 농토를 임대해서 2세대 공급 원료를 함께 연구하는 방향이 현실적이라고 본다.
- 저자
- Ruengwit Sawangkeaw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2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7~108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