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돗물에 함유된 니트로사민의 생성, 전구체, 제거 및 발생

전문가 제언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수돗물에 대한 주민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세계적으로 수돗물의 수질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최근에 염소에 내성이 있는 지아디아 포낭을 포함해서 바이러스와 대장균 등이 기준에 추가되었다.

○ 수돗물에서 병원성 미생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수처리 과정을 거친 뒤에 소독약품을 투입하고 있지만, 처리비용 및 공급 가능성 문제 때문에 대부분의 정수처리장은 염소가스를 소독약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 염소가스를 소독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트리할로메탄, 할로아세트산 및 할로아세트니트릴 등과 같은 발암성을 지닌 소독부산물이 생성되므로,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염소소독부산물의 농도를 규제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총 트리할로메탄과 할로아세트산을 각각 0.1㎎/L 이하로 규제하고 있다.

○ 미국, 영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 선진국에서는 염소소독부산물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 2차 소독과정에서 클로라민을 주입하지만, 이 물질이 유기아민과 결합해서 니트로사민을 생성시킨다.

? 니트로사민은 산화스트레스를 유발하고, DNA 손상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총 니트로사민 농도를 10ng/L로 관리하고 있을 정도로, 염소소독부산물보다 낮은 농도에서도 건강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 이러한 소독부산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다면 최소한의 유기물질을 함유한 취수원을 수돗물원수로 사용해야 하며, 유기물질의 혼입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본의 사례와 같이 RO 막을 사용하거나, 활성탄을 사용해서 소독 이전에 유기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국내에서도 인천의 부평정수장, 대구의 다사, 두류정수장과 함께 부산의 화명정수장이 활성탄을 사용하고 있다.
저자
Stuart W. Krasne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47
잡지명
Water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433~4450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