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환기성능과 부유 분진의 계측
- 전문가 제언
-
○ 차량 실내 자동 환기 시스템으로 AQS(Air Quality System)가 있다. 이는 자동차 운행 중 주변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및 지역 환경에서 발생되는 부유 분진 가스 등을 감지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여 주고 깨끗한 공기만을 유입시켜 주는 시스템이다. 운행 중 주변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는 순간적으로 기본 농도보다 몇 백 또는 몇 천배 이상 높은 농도의 피크 치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AQS는 이들 최대 수치를 감지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이를 기준으로 흡입되는 공기를 차단하여 주도록 되어 있고, 공조 시스템과의 호환성도 높다.
○ 본 보고서에서는 자동차 차내 환경에 중요한 환기 성능의 개선을 위해 부유 분진의 발생 위치, 주행 속도, 차창의 개폐 등 여러 인자를 변화시켜가면서 부유 분진 농도를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개선 방안을 찾아보았다. 겉보기 환기 횟수와 부유 분진 농도비 등을 기준으로 상태를 평가하여 본 결과 자동차의 평균 분진 농도를 적게 하여 주려면, 고속 주행, 에어컨 풍속 설정을 H, 좌측 뒤 창문의 열었을 때라고 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지능화 된 차량 실내 자동 환기시스템이 개발되어 쾌적한 환경의 운전이 가능하게 되기를 바란다.
○ 국내에도 신규 제작 차량의 경우 KS I ISO 1229-1 자동차 실내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측정 방법 및 규정(2011.8,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및 국토해양부 고시 제649호(2009.8) ‘신규 제작 자동차 실내공기 질 관리기준’이 있다.
○ 국내 어느 대학교 연구팀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버스 내부 공기의 오염도가 일반 환경보다 3~4배 높고 승용차 내부는 버스보다 다시 3~6배 더 오염된다고 한다. 2,000cc급 승용차를 기준으로 2명 탑승 시 내기순환 모드에서 운전할 경우20분이 지나면 이산화탄소 농도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인 356ppm의 7배인 2,700ppm에 달한다고 한다. 심한 두통을 느낄 만도한 수치이다. 운전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안전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에어백이나 ABS처럼 자동차 실내 자동 환기 시스템의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Ogasawara Kunihi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28(1)
- 잡지명
- エアロゾル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4~54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