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어 모터시대를 개척한 고감도 InSb박막 홀소자와 자성재료
- 전문가 제언
-
○ 최근 세계적으로 절연성도 매우 높고, 고주파자계에도 뛰어난 강자성을 페라이트 박막재료가 개발되고 있다. 박막은 수㎓ 이상의 장거리 고주파 고속송신에는 필수적이다. 최근 IT정보통신 분야도 재료분야와 융합하는 기술개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InSb홀 소자는 대형인버터 구동모터와 전력제어 전류검출에 사용된다. 최근, 일본에서는 일괄 패키지화한 선형 하이브리드 홀 IC가 개발되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InSb박막을 대면적의 기판위의 한 번에 증착, 양산하는 균일박막 기술이다. 복수증발원에서 잘게 나눈 InSb를 In과 Sb로 증발시켜서 Mica기판위에 조성비가 동일한 InSb박막을 제조하고 있다. InAs나 GaAs, InAs, InAs합금도 온도의존성을 살려서 홀 소자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미래형 박막센서는 가정용, 이동용 전자부품, 정보통신, 자동차산업의 에너지 절약에 부합하는 부품으로서,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지능형 자동차에 사용량이 증가하고, 사용전압별 박막용량을 바꾸어 플러그인하여 고속정보 송신과 에너지절약에 이바지할 수 있다. 반면 성능개선과 기술개발이 초기 단계이고 가격이 높다. 염가로 대량생산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보통신, 전자시장의 대변혁이 예상된다.
○ 2002년 국내 삼성전자는 박막센서를 가정용 세탁기와 냉장고에 적용하고, 출시했다. 박막지능형 센서가 교통정보망도 연계되어, 차량정보시스템, 안전시스템, 차량네트워크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다. 국내 전자부품연구원을 주축으로 미래형 박막센서를 학계와 산업계, 대중소기업 공동개발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있다. 향후 반도체, 박막센서개발은 전기 에너지부족의 근원적인 개선과 전력공급부족에 대한 사회기반사업 조성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Ichiro SHIBAS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48(5)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54~361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