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의 보건작용
- 전문가 제언
-
○ 쌀(Oryza sativa)은 세계적인 주요곡물의 하나로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의 많은 나라에서 주식으로 섭취하고 있다. 쌀은 전분함량이 높고좋은 에너지원으로 탈곡, 정백, 취반 등의 조리가 용이한 우수한 식품으로 수확한 쌀종자(벼)는 왕겨를 제거한 현미 나 현미에서 쌀겨를 제거한 백미로 이용한다.
○ 정백미는 쌀겨의 다양한 보건작용은 별로 기대 할 수 없으나 약 80%의 탄수화물과 약 6%단백질로 구성되었고 정백미의 추출물이나 그 가공품에는 급성이나 만성의 위 점막손상에 대한 억제작용이 알려지고 있다.
○ 현미는 발아에 의해 GABA(γ-amino butyric acid), 식 섬유, 이노시톨류, ferulic산, 피친산, tocotrienol류,Mg, K, Zn, 감마 올리자놀, prolyl endopeptidase inhibitor, 또 lysine isoleucine methionine같은 필수아미노산 등의 함량이 증가 한다.
○ 최근 생활 습관 병 등의 질병환자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의 장기치료에 사용하는 의약품의 부작용이 걱정되고 있어 보건기능을 갖는 식품소재를 평상시의 식생활 중에서 또는 보충 식 으로서 이용함으로서 질병의 예방이나 증삼의 경감을 기대하는 것이 주목되고 있으며 다양한 식품소재 또는 천연물의 효과가 검토 되고 있다.
○ 2010년 일본의 국민건강. 영양조사보고에서 쌀의 에너지 섭취량은일본인의 총에너지섭취량의 30%를 점유되고 이 비율은 최근 몇 년간 변화가 없다. 이런 관점에서 앞으로도 건강유지를 위한 쌀 이용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를 계속하는 것은 우리 쌀을 기본으로 하는 식사를 하는 나라, 지역에 사는 사람에게 매력적인 시도로 간주 된다.
○ 미곡은 일본인뿐만 아니고 우리의 주식인 만큼 주요한 에너지원으로서 뿐 아니고 쌀 자체의 보건기능을 활용하고 또 쌀의 새로운 보건기능을 부여시켜 이용할 수 있다면 질병의 예방 등에 유효한 식재가 될 것으로 생각 된다.
- 저자
- YOSHINO Kyoj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55(2)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5~33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