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방전 플라스마 소결법으로 제조한 W형 페라이트의 자기적 특성

전문가 제언
○ 본문에 언급된 바와 같이 Ba계 또는 Sr계 페라이트계 자석은 자기적 성능은 떨어지지만, 주성분이 산화철이므로 무엇보다 가격이 싼 장점이 있다. 한편 금속계 자석 중 Sm-Co 자석이나 Nd-Fe-B 자석은 그 자기적 특성은 매우 우수하지만, 희토류 금속을 사용하므로 가격이 비싸다. 특히 그 자원이 국제적으로 일부 국가에 한정적으로 매장되어 있어서, 원료를 원활하게 수급할 수 없는 큰 단점이 있다.

○ 또 희토류 자석은 자속밀도는 높지만 퀴리온도가 낮아서 온도가 올라가면 보자력이 떨어지는 결함이 있다. 이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자동차 모터용으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따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희토류 자석에 다시 Dy나 Tb를 첨가하여 제조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그러나 이들 원소 역시 희토류 원소이므로 수급 상에 마찬가지 문제가 뒤따른다.

○ 만약 페라이트 재료로 자기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희토류 자석이 안고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페라이트 재료를 이용하여 특성 개선을 시도하였다. 페라이트 재료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보자력을 개선하려면, 소결체의 결정구조 제어가 필요하다. 이때 가능한 낮은 온도에서 소결해야 한다.

○ SPS법은 펄스통전 열간성형(PCHP)법, 자기발열 합성(SHS)법, 등과 함께 최근에 개발된 소결기술이다. 종래의 세라믹스 소결법은 20여 시간 소요되는 반면에, 이들은 불과 수분 또는 수십 분 이내에 소결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특히 저온 소결이 가능하여, 결정 성장을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우리나라는 1990년대 말까지 페라이트 최대 생산국 중 하나였다. 페라이트 자석의 경우, 지금도 쌍용머티리얼(주), 태평양금속 외에도 여러 중소기업이 생산 활동 중에 있다. 최근에는 중국이 독보적으로 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페라이트 산업이 심기일전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Takashi Nakag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48(5)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73~377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