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시멘트 소성로에서 폐기물을 동시에 처리할 경우의 생태학적 효율분석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는 시멘트생산 7위 국이지만 에너지집약과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국내 소비량도 감소하고 있어 사양산업으로 간주하고 있으나, 세계적으로는 연간 약 4~5%씩 성장하고 있으므로 대체연료와 에너지 향상을 도모해서 해외시장 개척과 플랜트의 현지화 등으로 지속발전가능 한 산업으로 육성되어야 할 것이다.

○ 미국, EU 및 일본 등은 1990년대부터 시멘트 소성로의 대체연료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산업부산물과 폐기물을 동시처리하기 시작했다. 2007년 우리나라의 시멘트 톤당 대체연료(폐기물+부산물)사용량은 274kg로 일본(436kg)의 63% 정도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 2008년 소성로의 대체연료 사용비율은 네덜란드 83, 독일 42, 일본 10, 미국 8.8, 영국 5%이었고 우리나라는 폐기물의 약 50%인 고로슬래그를 혼합제로 이용하고 폐타이어 등 대체연료는 6% 정도로 추정된다.

○ 2010년 시멘트 소성로 배기오염물질은 Hg, As, Cd, Pb, Cr 등 중금속의 허용농도를 강화했으며 PAHs 등의 THC(또는 TOC)와 Co, TI, Sb, V의 기준설정과 산소농도(현재 13%)변경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폐타이어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THC농도는 사용전보다 30% 증가하며, VOCs도 우리는 벤젠만 규제하고 있으나 미국은 VOCs를 12개월 동안 22.9ton 내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시멘트 소성로에서 폐기물을 동시에 처리할 경우에 다이옥신, 중금속 등 대기오염물질은 인체와 환경에 무해하다는 것이 많은 연구로 확인되었다. 원문은 대체연료의 발열량, CO2, CO, SO2, NOx, PM으로 생태적인 효율방법으로 GWP, 오염지수(IIg), 시멘트시스템 효율(η)과 생태지수(?)를 도출해서 사용전후를 비교한 결과 동일한 ?값으로 동시처리는 환경적으로 안전하고 우수한 처리기술임을 역시 밝히고 있다.

○ 국내 시멘트회사는 8개뿐이므로 충분한 관리가 가능하므로 민원해결은 물론 자료를 확보, 이용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서 선진국과 경쟁하면서 선도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과 노력이 절실하다.
저자
Wendell de Queiroz Lamas, Jose Carlos Fortes Pala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9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00~207
분석자
박*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