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재료차원에서 보는 일본 철도 역사

전문가 제언
○ 일본 동해도 신칸센의 개업 이후 49년간 일본 전국의 신칸센은 “승객 사상자 0인”이란 엄청난 기록 갱신을 계속하고 있다. 세계 최대로 안전한 공공교통기관으로 유지되고 있는 최대의 이유는 철도시스템 전체와 이를 구성하고 있는 재료의 안전성을 철저하게 관리유지하고 왔기 때문이다.

○ 일본의 차량 제작은 가와사키 중공업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1907년에 목제로 된 전동객차를 만든 이래 지금까지 국내외용으로 약 9만대의 철도 차량을 만들어 온 일본철도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차체의 재료 선택의 역사는 목재로 만든 철도 차량의 내화재성을 높이기 위해 금속제로 교체되었다. 그러나 최초로 만든 강철제 차체는 부식문제가 생겨 스테인리스로 교체되고 최근에는 고가이나 가벼운 알루미늄합금을 사용한 신칸센 객차를 만들게 되었다.

○ 내장재로 사용되는 유기재료는 여러 가지로 가공한 난연화 혹은 불연재료를 사용하여 화재시 피해를 최소로 줄이기 위한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 외에 고속화에 따르는 진동ㆍ소음을 방지하기위한 탄성침목과 그 시공법, 눈이나 얼음으로 인한 피해방지재료개발, 재료의 내구성을 신속히 예측하는 방법 등이 개발되고 지금도 연구되고 있다.

○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철도에는 최첨단 기술과 재료가 있다는 것을 자랑하고 있다. 그래도 100% 만족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겸허한 마음으로 개발ㆍ발전의 가능성을 살리고 있다. 이처럼 이웃나라 일본의 철도발전사를 보면서 이 기회에 우리나라의 철도 발전사를 생각 하면서 2003년의 대구지하철사고와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재료와 기술 분야에 더욱 매진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
Yamashita, Atsu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66(4)
잡지명
化學と工業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93~297
분석자
원*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