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 연결 PV 인버터에서 단독운전 검출방법
- 전문가 제언
-
○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 및 화석연료 고갈로 인한 연료비 상승 등이 금세기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중 재생에너지가 청정에너지로서 온실가스문제와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 이러한 재생에너지원은 분산에너지원으로서 기존 발전계통에 연결하여 전력을 공급하거나 국부적인 부하수요를 충당하여 유용하게 전력수요에 활용할 수 있다. 분산전원이 전력계통과 연계되어 운전될 경우 전력계통에 고장이 발생하면 이를 차단한 후 분산전원이 단독으로 연결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이러한 상태를 단독운전(islanding)이라고 한다. 그러나 단독운전의 경우 분산전원의 유효전력의 크기와 부하의 크기에 따라 주파수가 불안정하여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어렵게 된다.
○ 단독운전 상태를 판단하는 방법으로 분산전원이 연계된 점에서 주파수나 전압의 변동을 측정하는 수동기법이 있으나 분산전원의 출력이 부하의 크기와 유사한 경우 검출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수동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능동기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도 수동기법과 능동기법에 대한 단독운전 검출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분산전원의 기존 전력망 연결로 전력을 송수신하는 전력그리드에서 단독운전 방지를 위한 계통설계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 국내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1차 에너지 소비량의 2.8% 수준인데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15년 4.3%, 2020년 6.1%, 2030년 11.0%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계획으로 있어 기존 전력계통에 분산전원을 연계한 계통설계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단독운전 검출기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연구가 학계 및 전력연구원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특히 전력계통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효전력 주입방법 등 새로운 경제적인 능동기법에 대한 연구개발이 요구된다.
- 저자
- Ku Nurul Edhura Ku Ahmad,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21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756~766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